알루미늄·마그네슘 휠, 제1호 튜닝 부품 인증

알루미늄·마그네슘 휠, 제1호 튜닝 부품 인증

  • 비철금속
  • 승인 2015.06.22 16:17
  • 댓글 0
기자명 박진철 jcpar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핸즈코퍼레이션 애프터마켓 제품 2종 인증 통과

  자동차 휠 제조 기업인 핸즈코퍼레이션(회장 승현창)이 제1호 튜닝 부품 인증을 받았다.

  국토교통부는 대부분 중소업체가 제작하는 튜닝 부품에 대한 성능과 소비자의 신뢰를 제고하기 위해 도입된 ‘자동차 튜닝부품인증제’ 시행 후 첫 번째 튜닝 부품이 인증됐다고 22일 밝혔다.

  이번에 핸즈코퍼레이션에서 인증받은 튜닝 휠 2종은 지난해 7월 출시돼 준중형부터 중형 승용차까지 장착할 수 있는 애프터마켓 전용 제품이다. 알루미늄 휠인 PR0004는 완성차에 장착하는 휠과 비교해 20~30% 무게를 줄였는데도 동등한 강성을 보여 가혹한 내구성이 요구되는 서킷 주행까지 가능하고, 마그네슘 휠인 MG0400은 국내 동종 업계 최초로 개발·생산된 마그네슘 휠로 완성차에 사용하는 휠과 비교해 28~35% 경량화, 동등 수준의 강성, 연비 5~10% 절감 특성을 보인다.

▲ 제1호 튜닝 부품 인증 제품

  국토부에 따르면 해당 제품은 유럽타이어&림기술협회(ETRTO), 일본경알루미늄휠협회(JAWA) 등 세계적인 인증기관과 동등한 방법으로 진행된 충격시험, 내구시험 등을 모두 통과해 적합 판정을 받았다.

  국토부는 지난해 1월 자동차 튜닝용 부품 인증제 도입을 골자로 하는 자동차관리법이 개정됨에 따라 올해 1월 시행에 앞서 관련 하위법령을 마련했다. 또 공모를 통해 민간 자율 인증기관으로 지정된 한국자동차튜닝협회에서 휠, 소음기, 에어필터, 오일필터, 등화장치 등 5개 품목을 자체 기술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인증 대상으로 우선 선정하고 인증 신청업체에 대한 서류심사, 성능·품질시험 및 최종심사를 거쳐 이번에 핸즈코퍼레이션의 휠 2종을 1호 부품으로 인증했다. 해당 부품은 인증기관이 발행하는 인증표시가 부착되고 인증기관의 성능·품질에 관한 사후관리를 받게 되며 부적합 사항이 있는 경우 인증이 취소된다.

  국토부 김용석 자동차선진화기획단장은 "이번 튜닝부품 1호 인증은 그동안 계속된 정부의 튜닝산업 활성화를 위한 노력의 결실"이라며 "하반기부터 인증품목을 확대해 국내 자동차 튜닝산업을 한 단계 도약시키는 계기가 되도록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