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미 FTA 체결시 車판매 증가 기대

한-중미 FTA 체결시 車판매 증가 기대

  • 일반경제
  • 승인 2015.09.16 11:37
  • 댓글 0
기자명 문수호 shmoon@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중미 자유무역협정(FTA)이 체결돼 관세가 철폐되면 현지 자동차 시장에서 국내 완성차업체들의 시장 점유율이 확대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은 16일 ‘한-중미 FTA 추진과 수출 유망 품목’이라는 보고서에서 “중미 6개국은 주로 공산품에 높은 관세를 부과하고 있어서 FTA를 통한 관세 인하효과가 적지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과테말라, 코스타리카, 엘살바도르, 온두라스, 니카라과, 파나마 등 중미 6개국은 자동차 생산 시설이 없어서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국민 소득 수준에 비해 승용차 보유 대수도 많지 않은 편이다. 1인당 국내총생산(GDP)이 1만달러 안팎인 코스타리카와 파나마의 인구 1,000명당 승용차 보유 대수는 각각 157개와 74대다.

  두 나라 국민소득의 3분의 2 정도인 인근 페루의 인구 1,000명당 승용차보유 대수가 139대라는 점을 고려하면 중미 6개국에 수요 확대 여지가 크다는 분석이 나온다.

  또 중미는 현재 한국산 자동차에 최고 30%의 높은 관세를 부과하고 있다. 중미 승용차 시장에서 최대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 미국은 이미 지난 2006년부터 중미 6개국과의 FTA를 발효하고 있다.

  보고서는 “관세가 철폐되면 중미 자동차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미국과의 점유율 격차를 좁힐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우리나라의 지난해 중미 수출액은 37억6천만달러이고 12억4천만달러어치를 수입했다. 승용차, 합성수지, 철강제품 등을 주로 수출했고 주요 수입품은 커피, 파인애플, 새우, 금속 폐기물 등이다.

  국제무역연구원 이혜연 연구원은 “중미 6개국은 아시아 국가 중 최초로 한국과 FTA를 추진하고 있다”며 “우리가 중국, 일본 등 경쟁국을 제치고 시장을 선점하려면 한-중미 FTA를 빨리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