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티지(Masstige) 고척스카이돔을 열어보다

매스티지(Masstige) 고척스카이돔을 열어보다

  • 철강
  • 승인 2015.09.28 07:10
  • 댓글 0
기자명 송규철 gcso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C구조 하부 기둥과 연결통로 철골 위 완전돔 설치
기본골조 STKN490, SHN490 강종 등으로 안전성 제고

후판, 경량H형강, 평강 등은 접합·보강용으로 적용

 야구공을 형상화한 금속조형물 ‘다이내믹 웨이브(Dynamic Wave)', 매끄러운 은빛의 유선형 외관, 비행기 소음과 경기·공연 소음을 안팎으로 차단하는 차음(遮音)시설, 영화관람석 같은 가죽커버의 다이아몬드석, 시야간섭이 없는 1㎜의 고강도 섬유 그물망, 인조잔디와 메이저리그 전용 흙, 15㎝두께 보호패드의 펜스 등 고척스카이돔은 다양한 매력을 갖고 있다.

 그 중에서도 백미는 구장을 폭 감싸안은 완전돔(Full-Dome)이다. 완전돔을 가능케 한 구조와 그 구조를 완성한 철강재에 대해 알아본다. <편집자 주>

 고척스카이돔은 크게 하부, 외벽 철골, 연결통로 철골, 완전돔으로 나눠 볼 수 있다.

 고척스카이돔의 하부는 프리캐스트 콘크리트(Precast Concrete) 스탠드가 적용된 철근콘크리트(RC) 구조이다.

▲ 프리캐스트 콘크리트(Precast Concrete) 스탠드

 이 RC에는 일명 ‘하이 바’라고 불리는 SD400강종의 고장력 이형철근(high tensile deformed bar)이 사용됐다.

 완전돔을 떠받치는 하부의 기둥은 하부에 시공된 페데스탈(pedestal)이라 불리는 주각과 앵커(anchor)에 의해 지지·고정돼 있다.

▲ 스탠드에 설치된 기둥과 그 위의 아우터 링, 리브 트러스, 이너 링, 이너 트러스 구조의 지붕

 기둥을 비롯한 기본 골조에는 긴 경간에 적합하고 내진성(耐震性)도 뛰어난 STKN490 강종의 원형강관, SHN490 강종의 H형강 등이 적용돼 구조의 안전성을 한층 강화시켰다.

 하부에는 은빛 유선형 외관의 뼈대, 외벽철골의 접합에 필요한 임베디드(embedded plate)가 매설돼 있기도 하다.
 후판은 밑창판(base plate), 거싯(gusset) 등 접합·보강용으로 많이 사용됐다.

 하부에 접합된 외벽철골과 하부 기둥과 함께 완전돔을 떠받치는 연결통로 철골에는 역시 STKN490 강종의 원형강관, SHN490 강종의 H형강 등이 주로 사용됐다.

▲ 연결통로 철골

 기본 골조가 아닌 마감·지지 골조에는 SM490A 강종의 H형강과 후판, SS400 강종의 경량H형강과 평강 등이 적용된 것으로 확인됐다.

 완전돔의 리브 트러스 등은 STKN490 강종과 SHN490 강종의 강재들로 완성됐고 캣 워크(cat walk)에는 ㄷ형강, ㄱ형강 등이 적용됐다.

 고척스카이돔은 특별하면서도 튼튼한 구조를 국산철강재로 구현한 건축물이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