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 대우조선과 고성능 후판 개발 '맞손'

현대제철, 대우조선과 고성능 후판 개발 '맞손'

  • 철강
  • 승인 2016.05.04 17:15
  • 댓글 0
기자명 이광영 kylee@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5% 니켈강, 양사 공동 기술개발
美 셰일가스 수출 따른 선박 발주 증가 예상

  현대제철이 대우조선해양과 공동으로 극저온에서도 견딜 수 있는 고부가가치 제품 기술개발을 위해 맞손을 잡았다.

  현대제철은 지난달 28일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에서 현대제철 연구개발본부장 이계영 부사장과 대우조선해양 중앙연구원장 엄항섭 전무 등 양사 임직원 25명이 참석한 가운데 ‘3.5% 니켈강 공동 기술개발’에 대한 기술협약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 현대제철과 대우조선해양은 지난달 28일 ‘3.5% 니켈강 공동 기술개발’에 대한 기술협약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현대제철 연구개발본부장 이계영 부사장(아랫줄 왼쪽에서 세번째)과 대우조선해양 중앙연구원장 엄항섭 전무(아랫줄 왼쪽에서 네번째)가 관계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에 따라 양사는 3.5% 니켈강의 평가 및 개발을 공동으로 진행한다. 오는 2017년 5월까지 해당 제품의 선급 인증을 완료하기로 했다.

  양사가 공동개발 예정인 3.5% 니켈강은 에탄운반선의 저장탱크에 적용되는 소재다. 에탄의 액화점인 -89℃보다 낮은 -95℃에서 충격을 견뎌야 하는 등 극저온에 특화된 고성능 후판 강재다.

  에탄운반선은 천연가스에서 추출되는 부산물인 기체 상태의 에탄을 액화 과정을 통해 부피를 줄여 액상천연가스(NGL: Natural Gas Liquid)형태로 운반하는 선박이다. 최근 미국이 셰일가스 수출을 시작함에 따라 에탄운반선의 발주 증가가 예상된다. 국내 조선사들도 초대형 에탄운반선인 VLEC(Very Large Ethane Carrier)의 본격적인 수주에 나설 전망이다.

  현대제철은 2014년에도 대우조선해양에서 수주한 야말 쇄빙액화천연가스선에 소요되는 저온용 고성능 후판 강재를 성공적으로 개발해 공급하고 있다.

  현대제철은 이번 대우조선해양과의 기술협약을 통해 고객의 니즈에 맞는 고사양·고부가가치 제품을 선제적으로 개발하는 한편, 양사의 협력관계를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 에탄(ethane) : 메탄, 프로판과 함께 천연가스의 주성분을 이룬다. 열분해나 분해증류에 의해 에틸렌(C2H4)과 수소로 쉽게 전환되며, 에틸렌은 폴리에틸렌 플라스틱, 에틸렌글리콜, 에틸알코올 등 석유화학공업의 주원료이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