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스틸 최충경 회장, 중형 조선소 정부 지원책 요구

경남스틸 최충경 회장, 중형 조선소 정부 지원책 요구

  • 철강
  • 승인 2016.06.14 18:33
  • 댓글 0
기자명 박준모 jmpar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대책, 조선 '빅3'에만 집중
중소 조선사에도 일감 마련해줘야

  포스코 가공센터 경남스틸의 최충경 회장이 14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정부가 중소조선사에도 정부 차원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창원상공회의소 회장을 겸하고 있는 경남스틸의 최충경 회장은 경남 창원상공회의소 회장실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정부가 발표한 조선업 대책이 현대중공업·삼성중공업·대우조선해양 등 '빅3'에 집중돼 있어 STX조선해양·성동조선해양·SPP조선 등 경남에 있는 중소조선소는 관심밖에 있다고 하소연했다.

  최 회장은 "STX조선해양의 법정관리 돌입에 따른 채권채무 동결로 전국 500여 중소 조선기자재 협력사가 납품대금을 받지 못해 자금난으로 연쇄도산 위기에 직면해 있다"며 "STX조선해양의 경영관리 주체였던 산업은행은 법정관리 신청 이전 중소 조선기자재 협력업체가 납품한 외상대금 약 3,000억원(올해 5월말기준)을 조속히 결제할 수 있도록 특별 대책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또 최 회장은 "중소 조선소가 수주 가뭄에서 살아남을 수 있도록 정부가 물량을 지원해야 한다"면서 "세월호 침몰사고 이후 정부가 연안여객선 현대화 계획을 세운 것으로 아는데 연안여객선을 조기에 발주하거나 군함 건조 계획을 앞당기는 방법으로 중소 조선소에 일감을 만들어줘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중소 조선소의 경우 틈새시장이 분명히 있고 대형보다 건조비용도 상대적으로 적어 위험성도 적은 만큼 정부 차원에서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끝으로 최 회장은 "창원국가산단은 기계산업이 발달한 곳으로 재료 관련 연구시설 확충이 필요하다"면서 "이에 창원상의를 중심으로 산·학·연·관이 참여한 재료연구소의 재료연구원 승격을 위한 추진운동본부를 이달 말에 출범시켜 활동을 본격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