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마케팅 전략)한국선재 최창동 상무이사

(2017 마케팅 전략)한국선재 최창동 상무이사

  • 철강
  • 승인 2016.12.26 08:52
  • 댓글 0
기자명 성희헌 hhsu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제품 개발 및 품질 향상 위한 연구개발 매진"

▲ 한국선재 최창동 상무이사
 한국선재는 건설, 조선, 기계, 부품 등에 사용되는 아연도금철선 및 스테인리스강선, 철강재를 생산, 판매 하고 있으며, 종속회사인 한선엔지니어링(주)는 조선, 해양 플랜트, 원자력ㆍ화력ㆍ수력 발전설비 등 고가의 장비 또는 설비의 핵심부품으로 사용되는 제품인 계장용 Fitting 및 Valve를 선보이고 있다. 선재류는 대표적인 수출지향 산업이기 때문에 후발국의 저가공세로 수출수요가 정체 내지는 감소하고 있지만 신제품 개발 및 고부가가치제품의 확대 등 다양한 수출유인 판매정책 추진 등으로 적극적 시장개척을 요하는 상황이다. 이에 한국선재의 2017년 마케팅 전략을 살펴보았다. 

 Q. 최근 대다수 선재업체들은 내수 부진과 수익성 회복에 어려움을 겪었다. 현재 시장 상황이 어떠한가?
 
 A. 세계 철강산업은 조선, 자동차, 석유화학 등 타 산업과 마찬 가지로 글로벌 수요 둔화와 중국의 신규설비 가동이 동시에 맞물리면서 공급과잉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다만 최근 중국이 구조개혁을 통해 과잉 생산시설과 재고를 줄여 기존의 무분별한 양적 성장에서 질적 성장으로 도약을 하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보인 이후 원재료가격이 강세를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원료탄 및 철광석 가격의 급등으로 선재가격이 지속적으로 오르고 있는 추세다. 건설, 조선 등 전방산업의 부진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나, 중국의 장기적인 철강감산정책 등으로 인해 글로벌 과잉공급이 줄어들고 이에 따른 철강재 가격인상 및 업황개선을 기대하고 있다. 

  Q. 국내 동종업체 간 가격 경쟁 뿐 아니라 수입재와의 경쟁도 여전한 상황이다. 이를 타개하기 위한 방안은?

 A. 품질 경쟁력을 높이고 납기 대응력을 확대함으로써 기존 고객 보유에 힘쓰고 있다. 또 신규 고객 발굴에 중점을 두고 있다. 중국 업체들이 자국산 로드를 사용하면 고부가가치 제품까지는 아니더라도 범용제품에는 품질이 문제가 되지 않기 때문에, 고부가 제품을 개발하면서 다양한 용도를 발전시켜 국내외 다양한 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한국선재가 생산하는 아연도금철선의 경우 저급품 시장과 고급품 시장으로 나눌 수 있으며 저급품 시장은 가격경쟁력을 앞세운 중국산 저가품에 시장을 잠식당하고 있는 상황이다. 결국 해저케이블용 아모링와이어 등 신제품을 개발, 고급품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연구개발활동을 하고 있다. 종속회사인 한선엔지니어링(주)는 2013년 1월 연구개발 전담부서를 최초 신설했으며, 계장용 Fitting 및 Valve에 대한 신제품 개발 및 품질 향상을 위해 매진하고 있다. 

 Q. 국내 선재업계의 경우 내수 부진으로 해외 판매 및 거점을 확대하는 추세다. 한국선재는 시장 확대를 위해 어떤 전략을 구사하고 있는지?

 A. 국내 동종업체간의 경쟁과 중국산 제품의 수입량 증가로 인해 판매량이 감소하고, 내수경기침체 등으로 인한 환경적인 어려움에 처해 있지만 자동차 경기의 활성화로 자동차용 보통철선의 매출이 증가되고 있다. 아울러 압연용 경강선 본데라이트 피막 열처리선판매도 꾸준히 느는 상황이다. 또한 경강선 스프링 제품판매를 위해 스프링용 신선기를 신규 도입해 생산하고 있고, 그동안 당사 개발제품인 합금도금철선(알루텐)을 사용해온 해외 바이어의 당사제품 우수성 인정으로 인해 매출이 점차 증가 추세에 있다. 지속적인 매출 및 이익증대를 위해 기존의 거래처와의 관계 개선 및 유지, 새로운 거래처의 발굴, 품질개선 및 신제품 개발 등 다방면으로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또 설비의 고속화 및 효율적인 관리 등으로 생산성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상황이다.

 Q. 앞으로의 한국선재의 마케팅 전략 및 생존 방법은 어떻게 되는가?

 A. 고품질을 요하지 않은 범용제품은 중국산의 품질 향상으로 시장을 침범당하고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품질향상과 창의적인 제품개발이 답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소재와, 용도의 개발, 고강도 품질 향상을 통해 지속적으로 창의적인 신제품을 만들어 시장을 선도하는 전략을 실행하고 있다. 또 제품들이 대부분의 산업 분야에서 산업용 원부자재로 사용되고 있으므로 향후 관련 산업들이 들어와 발달할 수밖에 없는 잠재 수요국가들과 이미 수요가 있는 지역에 대한 적극적인 시장 선점 전략을 수립해 대응할 계획이다. 결국 생산방식과 품질면에서 차별화된 고부가가치 제품의 생산에 주력하고 있으며, 거래처에 대한 정기적인 방문을 통해 지속적인 유대관계를 유지함과 동시에 친환경적인 제품의 수요창출을 통해 수익증대를 극대화하고 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