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혁명, 통상-안보 연계시대.."네트워크형 통상체제 구성해야"

디지털 혁명, 통상-안보 연계시대.."네트워크형 통상체제 구성해야"

  • 일반경제
  • 승인 2017.11.23 11:00
  • 댓글 0
기자명 곽정원 jwkwa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KOTRA, ‘디지털 혁명, 통상-안보 연계시대, 한국 통상의 미래를 묻다’ 컨퍼런스 개최

기업은 디지털 혁명을 적극 받아들여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고, 정부는 대내외 이해관계자를 촘촘히 연결한 네트워크형 통상체제를 구성해야 안보와의 연계로 파고가 높아진 신보호주의에 대응할 수 있다는 제언이 나왔다.
 
KOTRA(사장 김재홍)는 최근 글로벌 통상환경이 급격하게 변화하는 가운데 우리의 생존전략을 모색하기 위해 24일 서울 서초구 KOTRA 본사에서 ‘디지털 혁명, 통상-안보 연계시대, 한국 통상의 미래를 묻다’라는 주제로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한국국제통상학회(학회장 최병일 이화여대 교수)와 공동 주최하는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글로벌 통상환경을 주도하는 거대한 트렌드인 ‘디지털 혁명’과 ‘통상-안보 연계시대’의 본질을 파악하고, 이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기업의 혁신전략과 정부의 통상정책 방향이 새롭게 제시될 것으로 기대된다.
 
기조 연설자로 나선 김연희 보스턴컨설팅그룹 아태 유통부문 대표는 디지털혁명의 본질인 제조기기 기술(3D 프린팅, 로봇, 드론)과 데이터 기술(IoT, AI/Big Data, VR/AR)을 포함한‘7대 근간 기술*을 바탕으로 한 글로벌 제조 경쟁력’을 주요국별로 평가하고 이를 활용한 혁신기업의 성공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할 예정이다.

김 대표는 우리 기업이 지금의 신보호주의 파고를 넘어서기 위해서는 “제품생산과 판매에 의존하는 수익구조에서 벗어나 디지털 혁명을 활용한 서비스 기능(R&D, 디자인, 마케팅, 유지보수 등)과 융합해 새로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미래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할 계획이다.
 
이어진 제1세션에서는 학계, 연구소, 법조계, 기업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우리 통상의 도전과제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의견을 교환한다. 특히 통상과 안보가 연계된 최근 통상 패러다임의 변화를 짚어보고, 한국 통상정책이 직면한 과제를 어떻게 풀어가야 할지 모색할 예정이다.
 
발제를 맡은 허윤 서강대 교수는 “최근 통상환경의 변화를 네트워크 통상체제 시각에서 이해하는 것이 유용하다”면서, “안보-통상연계는 전통적으로 강대국의 이익에 좌우되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에, 우리 정부는 보다 더 촘촘한 네트워크 통상체제를 구성해야 한다”고 강조할 예정이다.
 
즉, 통상전략 수립 시 대내 이해관계자 및 대외 지지‧동조 세력과 연대한 네트워크 구축과 운영이 필요하고, 특히 현재 동북아 현실에서는 ‘한-미’ ‘한-일’ ‘미-일’ FTA 등 세 개 양자 통상협정을 연계해 동북아 집단안보체제를 공고히 하는 계기로 삼을 것을 주문할 예정이다.
 
오후에는 한국국제통상학회의 학술대회가 4개 분과로 구성돼 국제무역환경 변화와 한국의 통상정책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다양한 주제별 발표와 토론이 진행된다.
 
윤원석 KOTRA 정보통상협력본부장은 “지금의 통상 격변기가 가져온 불확실성을 줄이기 위해서는 거시적인 글로벌 시장 변화의 흐름을 이해하는 노력이 선행돼야 한다”면서, “KOTRA는 앞으로도 세계 비즈니스 환경변화와 관련된 이슈를 지속 발굴해 우리 기업에 전파하는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