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철강금속신문 주최, 2018년 신년특집 특별 대담

■ 철강금속신문 주최, 2018년 신년특집 특별 대담

  • 철강
  • 승인 2018.01.08 10:00
  • 댓글 0
기자명 신종모 jmshin@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가 생존할 수 있는 철강산업 생태계 조성해야”
포스리, 2018년 세계 경제성장률 3% 전망
철강 강건한 생태계 위해 구조조정 필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정부 관심·지원 절실

 2018년 철강산업을 둘러싼 주요 이슈를 진단하고 해결방안을 찾기 위한 전문가 좌담회가 본지 주최로 12월 8일 철강금속신문 사옥 5층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이날 좌담회는 ‘2018 철강산업 주요 이슈 진단 및 대응방안’을 주제로 산업부 철강화학과 윤성혁 과장, 한국철강협회 경영지원본부 이병우 전무, 포스리 철강연구센터 조용두 전무, 포스코 정보기획실 박미화 상무, 현대제철 경영기획실 김경식 상무, 연세대 신소재공학부 민동준 교수, 본지 정하영 편집국장 등 총 7명의 전문가들이 참석해 열띤 토론을 펼쳤다.

▲ 2018년 철강산업을 둘러싼 주요 이슈를 진단하고 해결방안을 찾기 위한 전문가 좌담회가 본지 주최로 열렸다.

 ▲ 본지 정하영 편집국장(이하 사회자) : 서론 부분에서 환율, 경제 성장률을 짚어보고 내년 전망에 대해 얘기하겠다. 본론에 들어가서는 구조조정, 보호무역주의 확산 등 우리에게 주어진 과제를 논의해보겠다. 결론은 각자 마지막 한마디를 말하는 것으로 끝맺겠다. 철강산업은 내수산업임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수출·수입 비중이 상당히 높다. 환율 변동에 따라 상당히 수익이 좌우되는 구조이다. 한국철강협회, 포스리에서는 환율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 포스리경영연구원 철강연구센터장 조용두 전무 : 2017년 세계 경제는 미국의 경기 회복 등으로 완만한 회복세를 보였다. 2018년에도 경제 개선 기대 심리가 작용하여 우리 연구소에서는 2018년 세계 경제성장률이 3%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최근의 회복세가 제조업의 회복으로까지는 이어지지 않았지만, 2018년에는 이 부분도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2018년에는 소비 심리도 개선될 것으로 보여, 국내 잠재성장률은 2.9% 수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업종별로 보면 반도체를 중심으로 설비 투자가 소폭 증가할 것으로 보이지만 SOC, 건설 투자는 다소 위축될 것으로 보인다. 최근 한국은행이 금리를 인상하기 시작했는데 가계부채를 줄이는 효과도 있겠지만 가계 구매력을 낮추는 압력으로도 작용할 전망이다.

 환율은 달러 약세가 예상되지만 달러 가치의 하락폭은 크지 않을 것이다. 미국 연준의 금리 인상으로 2018년 평균 원 달러 환율은 1,130원 수준이 될 것 같다. 유가는 최근에 OPEC에서 감산 정책을 펼치며 소폭 증가세가 보이지만 높은 상승세로 이어지진 않을 것으로 보인다.

 ▲ 현대제철 경영기획실 김경식 상무 : 거시경제지표 가운데 우리가 주의해서 볼 것은 미국 금리인상이다. 금리를 올려야 할 때는 올리고 내려야 할 때는 내려야 경제가 돌아가는데 큰 경제적 위기는 금리를 올리고 난 후에 일어난다는 점을 중시해야 한다. 최근의 미국 금리 인상 사례를 보면 1994년 2월에서 11월 사이 9개월간 6차례 인상해 기준금리가 3%에서 6%가 되었다. 여기에 1995년 역플라자합의가 더해저서 달러가 초강세화 되면서 아시아 신흥국의 달러 유출이 일어나 1997년 아시아 외환위기가 발생했다.

▲ 본지 정하영 국장

 2004년에서 2006년 사이에는 24개월간 17차례 인상해 기준금리가 1.0%에서 5.25%가 되었는데 2007년 서브프라임 모기기 사태(리먼 사태)는 저금리 정책 종료 및 급작스런 금리 인상으로 촉발된 자산가격 버블붕괴가 핵심 원인이다. 2015년 12월부터 진행 중인 금리인상과 지난 두 번의 인상의 차이점은 사전 안내를 충실히 해 시장이 대비할 수 있는 시간을 준다는 것인데 그렇다고 모든 부작용을 해소시키진 못한다. 당장 우리나라도 금리를 따라 올릴 수밖에 없어 기업의 투자 위축, 1,400조원이 넘는 가계부채로 가처분소득 감소에 따른 소비 위축이 따를 것이다.

 ▲ 산업통상자원부 철강화학과 윤성혁 과장 : 2017년 전반적인 철강 업황은 단가 상승 등으로 수출이 호조를 보이며 다소 개선이 되었지만, 2018년은 2017년보다 철강업이 조금 어려워 질 수 있을 것 같다. 글로벌 철강수요가 정체가 되는 가운데 미국 등으로부터 수입규제 강화도 예상되기 때문이다. 특히 무역확장법 232조 등 미국에서 새로운 수입규제 조치가 단행되면 대(對) 미 수출에 타격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의 새로운 규제가 생기면 강관 쪽에 타격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2018년 강관 수출량은 2017년보다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환율은 양적 완화가 개선되면서 점진적으로 달러 강세가 예측된다.

 ▲ 김경식 상무 : 미국의 금리 인상 기조는 달러 강세로 이어질 수 있고, 이는 트럼프의 제조업 부활 및 무역경쟁력 제고 방침에 역행하는 것이 아니냐는 의견들이 있다. 하지만 법인세 인하, 금융 규제 완화, 수입규제를 통한 자국산업 보호 등 산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여타의 조치들을 지속 추진할 것이다. 즉, 강달러화 우려로 금리 인상 속도를 더디게 진행할 가능성은 낮다고 본다.

 ▲ 조용두 전무 : 최근 원화가 상당히 강세인데, 고로사 입장에서 보면 원료를 가져오는 입장이므로 경쟁력에 도움이 된다. 6월까지 원화 강세로 가다가 하반기에 원화 약세로 가면 고로사에는 최상 시나리오다. 2018년은 환율적인 측면에서 상반기에 원화 강세가 예상되기 때문에 고로사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달러 강세의 기본적인 트렌드가 있기 때문에 2018년에는 환율의 움직임이 고로사에 이익을 안겨다 줄 것 같다.

 ▲ 사회자 : 중간재를 구매해 제품을 생산하는 단순압연 업체들한테는 원화강세가 부담이 될 수 있다.

▲ 산업부 철강화학과 윤성혁 과장

 ▲ 한국철강협회 경영지원본부 이병우 전무 : 철강수급 상황을 보면, 2017년 1~10월 철강재 생산이 3.7% 늘어나고 내수는 2% 줄었다. 이 같은 결과는 중국산 수입량이 15% 가량 줄어 국내에서 생산을 통해 이를 대체한 것이다. 수출은 강관 쪽에서 3.9~4% 정도 증가했다. 철강재 생산 증가에 건설 호조와 강관 수출의 호조가 큰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건설이 호조였음에도 조선 수요가 급감해, 후판 수입 급감에도 불구하고 후판이 철강 전체 생산량 증가에 부정적 영향을 주었다. 중국산 열연강판(HR)의 수입이 줄어 국내에서 수출하는 열연강판(HR)이 내수로 충당됐다. 이 점이 열연강판 수출이 생각보다 급증하지 않는 데 영향을 미쳤다.

 2018년에는 철강재 생산이 1~2%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건설 경기 둔화, 철강재 수출 부진으로 인해 수요가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내수 철강재 수요는 소폭(0.4%가량) 감소할 것 같다. 철강재 수출 역시 규제 강화 등으로 고려할 때 소폭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문제는 중국 철강시장의 방향이다. 2018년에 중국산 수입이 과연 2017년만큼 감소할 것이냐가 국내 시장에 큰 여파를 줄 것으로 보인다. 중국산 수입이 줄고 있는 가장 큰 배경은 환경문제, 정부주도 감산 등인데, 환경문제의 획기적인 개선이 어렵다는 점을 감안하면 2017년과 비슷한 정책기조가 계속된다고 본다.

 또 중국의 경제성장은 6%이상 계속될 것이라고 가정한다면, 중국 내수가격이 수출가격보다 높은 상황은 2018년에도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런 전제하에 2018년 중국산 수입 수준은 2017년 과 비슷한 수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결론적으로 2017년 한국 철강시장은 “회복세에도 불구, 지속 여부는 불확실하다”는 인식이었는데, 2018년에는 이러 회복세가 다소 완화되는 국면이 될 것으로 조심스럽게 보고 있다.

 ▲ 사회자 : 그럼 본론으로 들어가서 철강산업 구조조정 이슈를 점검해 보자.

 ▲ 민동준 교수 : 우리의 철강산업의 현황은 산업 구조를 적정성이라는 관점에서 바라볼 필요가 있다. 첫째, 통상적 관점에서 이해하기 어려운 3,000만톤의 수출 규모와 2,000만톤의 수입규모라는 비대칭적 구조이다. 둘째, 이와 함께 현재 일본과 중국을 비롯해 세계적으로 진행형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국가간 Mega Competition에 대비하기 위한 산업구조조정인 것이다. 이와 같은 각국의 산업 구조조정이 완료 이후의 우리 철강산업은 어떠한 모습일까하는 관점이다. 셋째, 세계적 철강 과잉 생산체제라는 점에서 동북아의 3국인 한국, 일본, 중국이 공통적으로 동남아시아를 중요한 철강재 수출 시장화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반응은 동남아시아의 통상 문제화로 확대되고 있는 중이다. 이러한 막대한 수출과 함께 주목되는 것은 내수시장으로 유입되는 2,000만톤 규모의 수입 물량이다. 이러한 점에서 수입철강재를 내수화 할 경우 이론상 1,000만톤 규모의 수출 규모로 축소되고 표면적 통상적 쟁점을 완화시키는 방안으로 판단된다.

▲ 연세대 신소재공학부 민동준 교수

 한편 소재 공급 입장에서는 코일이나 중간재를 공급하는 고로사들과 단압업체간의 생태게적 단절에 의해 소재사들은 수출을, 단압업체들은 소재수입이라는 비정상적인 생태계가 형성되는 이유이다. 이러한 점에서 지적할수 있는 것은 우리나라 철강산업은 향후 소재공급과 단압업체간의 협력적 공생 관계 형성 여부가 중요한 화두가 될 것이다.

 넷째, 철강산업의 발전 방향은 가격과 제품 그리고 서비스 경쟁력 강화라는 점에서 현재 일본과 중국의 대형화 정책은 현재의 일시적 감산에 의한 가격 상승이라는 긍정적 요소 이외에 구조조정 이후의 5천만톤에서 1억톤에 육박하는 7~8개 정도의 Mega Mill의 등장을 상상하면 1,500만~4,000만톤 규모의 우리나라 철강산업은 시장 지배력을 상실할 가능성이 점증할 것이다. 이를 해결하는 방안의 하나는 포스코, 현대제철 등 소재 공급업체와 단압업체들의 거래 비중을 훨씬 높임으로써 내수시장을 견조하게 유지할 필요가 있으며, 소재 공급업체와 단압업체간의 시장적 차별화를 통한 공생적 생태계를 만들어 나갈 필요가 있다.

 그러나 현실은 단압업체가 중국산 소재를 사용할 수밖에 없는 시장 구조가 형성됨으로써 높은 수출입이 공존하는 어려운 상황에 처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포스코, 현대제철과같은 소재 공급 업체와 가공업체간의 생태계를 새롭게 하기위한 M&A를 포함한 산업 구조조정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런 점에서 소재와 가공이라는 산업기술간 4차 산업기술을 연결고리로 한 협력적 운명체를 형성할 필요가 있다. 또한 건강한 산업 생태계를 위해 법정관리와 같은 한계적 상황에 있는 강관사와 냉연사에 대한 구조 방안에 대한 정부적 차원의 심각한 고민이 요구된다.

 ▲ 사회자 : 결과적으로 각 업종의 생태계를 바꿔야하는데 그 툴로써 4차 산업혁명을 통한 스마트화의 연결고리를 만들어야 한다.

 ▲ 조용두 전무 : 한국 철강산업은 2개 고로사 체제로 진화하면서 내수에서의 지배력과 글로벌 시장에서의 품질 경쟁력도 높아졌다. 전체적으로 한국 철강산업이 진일보했다는 평가를 하고 싶다. 그러나 한국 철강산업은 생태계 측면에서 고로사와 고로사, 고로사와 단압밀, 단압밀과 단압밀 간의 Missing link들이 굉장히 많다. 그것을 채우면서 철강업 전체가 좀 더 강건화될 수 있다고 생각하고 2018년에는 어떤 형태로건 이런 생태계가 강건화 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런 생태계 강건화는 나아가 통상문제를 자연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단초를 제공할 수 있다. 생태계 강건화 과정에서 우리가 수입을 적게 하고 수출 또한 적게 하는 구조로 전환된다면 통상적 관점에서 미국 등의 관심에서 멀어질 수 있다.

 특히 강조하고 싶은 점은 생태계의 취약성이 수급에도 영향을 준다는 것이다. 중국의 감산 요인이 2018년 상반기까지 영향을 준다고 볼 때, CRU 등 기관의 전망에 의하면 대체적으로 고가격이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문제는 대표적인 수요산업 자동차, 조선, 건설인데 2018년에도 업황은 안 좋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글로벌 가격을 받아들일 수 있는 체질 자체가 조금 힘든 게 아니냐는 우려가 있다. 그렇게 될 경우 글로벌 트렌드와의 괴리가 발생하고 국내 수요사들의 고가격 수용성이 떨어지는 등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한다.

▲ 포스리 철강연구센터 조용두 전무

 전반적으로 철강산업이 2018년까지 수익성 측면에서 긍정적인데 이렇게 긍정적일 때 뭔가를 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사실 금융위기 이후에 경기가 안 좋다가 일시적으로 회복됐을 때 중소 철강사들이 투자를 많이 했다. 그런 것들이 지금 문제가 되고 있기 때문에 이번에는 무분별한 능력증강 보다는 스트림라인을 강건화하는 방향으로 간다면, 이것이 철강산업의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는 계기가 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희망을 가져본다.

 ▲ 사회자 : 거듭 골든타임을 강조한 것 같다.

 ▲ 김경식 상무 : 기초소재를 생산하는 대형 철강사들과 이를 가공하는 기업 간의 협력 생태계를 위한 개방적, 합리적 경쟁유도가 필요하다는 민 교수님의 의견에 공감한다. 소재와 가공기업 간 시너지를 통해 철강산업 생태계의 경쟁력을 제고하는 방향으로 산업 구조조정이 진행되어야 하며, 선제적이고 자생적인 구조조정이 일어 날 수 있도록 정부 정책유도가 필요한 시점이다.

 다음으로는 구조개편의 시급성이다. 공적자금 투입을 통한 기업연명이 지속될 경우 철강산업 생태계의 건전성을 훼손할 수 있다. 산업연구원도 공적자금 지원받는 한계기업은 유동성 및 사업지속성 확보를 위해 덤핑거래를 부축일 우려가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한 자료에 의하면 한계기업 비중이 1%p 상승시 총 요소 생산성은 0.23%p씩 하락한다고 한다. 즉 구조조정이 지연되면 자원의 효율적 배분 왜곡 초래되고 건전한 기업도 동반부실화 될 수 있다.

▲ 포스코 정보기획실 박미화 상무

 4차 산업혁명과 비즈니스 플랫폼에 대해 먼저 개념정리를 할 필요가 있다. 종전에는 제조업, IT, 유통이 각각의 역할이 있었고 각 부문 간에 경계가 있었다. 그런데 유통에서 먼저 IT의 혁신적 기술진보를 뒷받침삼아 플랫폼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해 제조업을 종속화 시키고 있다. 미국의 아마존과 중국의 알리바바가 대표적인 예다. 이에 자극을 받은 제조업이 역시 IT의 기술진보를 이용, 내부효율성을 높이는 작업을 하고 있다. 첫째는 IOT, Big Data, AI가 대표적인데 요즘 언급되는 4차 산업혁명은 주로 이를 말한다. 둘째는 아예 제조업 자체적으로 플랫폼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해 제품과 서비스를 같이 판매(PAS;product as service)하는 것으로 GE, CAT, Thyssen 이 추구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고객정보가 풍부해지고 플랫폼기업으로부터 독립성도 높일 수도 있다. 고객들은 제조사의 스마트팩토리보다 이러한 서비스를 더 원하고 있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PAS는 고객 Lock-in의 핵심이라 하겠다. 앞에서 말씀하신 생태계의 강건화, 이를 통한 통상문제의 해결(비관세 장벽), 구축된 스마트팩토리가 고객에게 의미를 주기 위해서는 이러한 PAS가 필요하고 정부도 이에 대한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

 ▲ 연세대 신소재공학부 민동준 교수 : IMF 시대에 한보가 법정관리를 들어갔다. 당시 철근사가 공정을 벌여 조달청에 들어갔는데 당시 현대제철과 YK스틸이 입찰을 붙었는데 한보가 이겼다. 금리비용을 이용해 톤당 3만원이 싸게 입찰에 성공했다. 철강사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특히 냉연사들 일부하고 동부제철의 열연사업 처리 부분이 있다. 포스코나 현대제철이 공동 인수하든, 아니면 독자적인 SPC로 돌리는 등 그런 행동을 취하지 않을 경우 업계의 큰 문제가 남게 될 것이다.

 향후 강관사들에서 이런 일들이 많이 발생할 것으로 보이고 나아가 재무, 화의, 워크아웃이 발생해 5~6년 이상 법정관리 상태로 있을 때 그것을 이용해 연명할 가능성이 높다. 이런 폐의 문제들이 왔을 때 우리의 적정한 철강공급수준이 어디냐 부터 출발을 해서 각 사가 갖고 있을 강종의 전문화가 필요하다.

▲ 한국철강협회 경영지원본부 이병우 전무

 ▲ 김경식 상무 : 4차산업혁명 시대에 철강은 어떻게 변화할까? 너무 포괄적인 질문인데 구체적으로 건자재 시장을 보면 지금까지는 고객이 건물을 지을 때 후판, 철근, 형강, 강관이 공사 진척에 따라 차례로 투입됐다면 앞으로는 고객이 플랫폼사에 설계도를 주면 플랫폼사에서 설계도에 맞는 자재를 모아 부분별 조립을 하고 현장에서는 최종 조립하는 형태가 될 것이다. 따라서 공기에 따라 자재가 조달된다거나 있는 자재에 설계를 맞추는 시대는 과거가 될 것이다. 지금은 생소하게 들릴지 모르지만 일단 이 방향으로 잡히면 시장은 여기(플랫폼)서 형성되고 부가가치도 여기서 나올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가 갈 방향도 명확하다. 철강의 ‘아마존+알파’가 되어야 한다.

 그리고 과거 철강 수요를 추정하는 분들이 주택보급률과 철근 수요의 상관관계를 많이 강조했는데 결과적으로 이러한 추정은 잘못되었다. 2018년 철근 수요가 1,100만톤 정도 되는데 과거 주택보급률 기준 2017년 추정 수요량은 800만톤 정도 되었을 것이다. 그런데 현재 많이 사용되는 고강도 철근을 과거 규격 기준으로 환산하면 아마 2018년 수요는 1,300만톤은 될 것이다. 결국 스마트시티, 메가시티로 가고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즉 도시의 집중화, 고층화가 가속 될 것이고 따라서 내진용 강재 사용의 중요성이 부각될 것이다. 우리도 미국, 일본처럼 내진 ‘설계’ 의무화가 아니라 내진강재 ‘사용’ 의무화로 가야한다.

 ▲ 사회자 : 우리가 구조조정을 하려면 어떻게 가야하는지? 비전이 제시되지 않으면 구조조정은 어렵다는 얘기다. 정부의 선도가 필요한 상황이다.

 ▲ 윤성혁 과장 : 정부는 2017년 경쟁력 강화 방안에서 밝힌 바와 같이 글로벌 경쟁요건과 수급요건을 봐서 기업자율적인 재편을 유도하겠다. 수출고부가 비중을 확대하고 수요가 침체돼 있는 강관, 후판 등은 자발적인 설비 감축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정부는 기업활력법 등을 통해 기업의 선제적 사업재편을 지원할 계획이다. 부실기업 구조조정과 관련해서 이번 정부가 예전하고 다른 점은 그동안은 채권단의 채권회수 관점, 즉 금융논리가 지배적이었다면, 이제는 산업생태계 경쟁력 강화 차원의 장기적, 그리고 산업 정책적 관점도 중요 고려사항이 된다는 점이다.

 ▲ 민동준 교수 : ‘순망치한’이라는 고사성어가 있다. 경쟁력이 높은 소재 업체라고 할지라고 가공산업이라는 입술이 있어야만 안정적이고 확정성있는 시장으로 확보할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철강산업 생태계를 만들어 위한 소재와 가공 그리고 수요 산업간의 4차산업 기술 공유가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열악한 중소철강산업의 연구역량을 고려한다면 소재공급측의 높은 연구역량을 바탕으로 기술공여와 가공 산업간의 전문 강종에 관한 시장을 연결할수 잇는 플랫폼 구축이 매우 중요하다.

▲ 현대제철 경영기획실 김경식 상무

 이때 기술 공여라는 측면에서 강조하고 싶은 것은 기술은 궁극적으로 사람이 바뀌어서 새로운 기술 환경에 적응을 하는 것이다. 4차 산업혁명 기술은 단순한 하드웨어적 자동화 이외에도 조업 경험의 빅데이터와 그리고 알고리즘화라는 새로운 기술환경을 만들어낼수 있는 교육이 매웅 시급한 문제로 대두될 것이다. 이에 소재공급사들의 자발적이고 프로액티브한 기술적 교육적 지원을 통한 건강한 생태계가 유지할 필요가 있다. 정부측면에서는 생태계를 구축하는데 기본 틀이되는 4차 산업혁명기술과 교육의 표준화가 절대적으로 요구된다.

 이런 표준화는 소프트웨어적 표준화이 외에도 소재와 가공사가 함께 협력해 선제적 강종 규격화에 도움을 줄필요가 있다. 선제적 표준화라는 것은 예를 들어 2025년 이후 요구되는 새로운 규격을 정부가 선행적 제시하는 역할을 주도적으로 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 사회자 : 스마트화 관련해서 기업간 협업은 어떻게 진행하고 있는 지?

 ▲ 포스코 정보기획실 박미화 상무 : 포스코는 철강을 비롯한 건설, 에너지 등 그룹 사업에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ICT 기술을 융합하는 ‘Smartization’을 추진하고 있다. 그리고 연속공정 최초의 PosFrame이라는 SW 플랫폼을 자력으로 개발했다. 그 과정에서 확보한 스마트 솔루션을 포스코를 중심으로 거래관계에 있는 공급 및 협력사, 고객사에 이르는 Supply chain으로 확대 적용함으로써 생태계 전반의 스마트화를 추진하고 있다. 스마트공장추진단 조사에 따르면, 대다수의 중소·중견기업이 스마트의 필요성을 공감하지만, 비용과 인력 문제로 자력으로 도입하기 어려운 점에 착안한 상생의 차원에서 추진되는 것이다.

 이러한 일환으로 포스코는 그룹 내 전문가가 직접 중소·중견기업의 현 수준을 진단하고 스마트화 방향을 제언하고 있으며, 현재 1차적으로 30개사 대상으로 수준진단 및 컨설팅을 추진하고 있다. 그리고 Smart EMS(Energy Management System) 솔루션을 구축하여 에너지 다소비 설비 개선 등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 및 관리를 지원하고 있다.

 또한 관계사와의 품질 정보 공유를 통해 상호 품질 경쟁력을 향상하는 활동들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데이터를 수집·저장하고 분석할 수 있는 공통의 플랫폼이 필요하며, 포스코는 PosFrame을 무료로 개설했다. 뿐만 아니라 포스코의 우수성과 사례 및 스마트 기술 등에 대한 교육을 지원하고 있으며, 올해에 49개 고객사 및 94개 외주사 임직원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했고 2018년에는 더욱 확대하여 추진할 계획이다.

 ▲ 민동준 교수 : 알고리즘의 관계다. 우리나라가 중국이나 다른 나라 등에서 스스로 보호할 수 있는 것은 그런 데이터를 하나의 프레임으로 묶어내는 것이다. 포스코와 현대제철이 다른 알고리즘을 사용한다면 그건 재앙이다. 비용이 엄청나게 발생한다. 양 사는 정부의 큰 프레임 안에서 표준화된 알고리즘으로 해야 여러 가지 활용할 수 있다. 중국, 유럽 등의 방식과 다른 방식으로 활용한다면 그게 최선이다.

 ▲ 김경식 상무 : 현대제철은 세계 최초로 철을 중심으로 철강-부품-자동차-건설 산업간 유기적인 자원순환 구조를 구축해 고객가치를 제고한 경험을 바탕으로 고객과 협력사가 특정 시스템이나 IT기술에 구애받지 않고 필요한 정보를 자유롭게 가져가 활용해 공유가치를 높일 수 있는 데이터 순환 모델의 발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기존의 공급망 뿐만 아니라 이제는 최종 고객까지 데이터가 물처럼 자유롭게 흘러 당사와 함께 고객과 협력사가 직접 데이터 속에서 새로운 기회와 가치를 찾을 수 있도록 협력적 디지털 네트워크 구축에 필요한 고객중심의 플랫폼 청사진을 그리며 구체화 하고 있다.

 아울러 당사의 본원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철강 생산의 스마트화를 목표로 제강부터 연주, 압연에 이르는 지능형생산체계 구축을 위한 중장기 로드맵을 설정해 추진 중이며, 사내외 제공중인 데이터의 품질 향상을 위해 기준정보 통합 등 데이터 혁신 전사 과제도 함께 진행 중이다.

 ▲ 이병우 전무 : 구조조정 관련해 현장 얘기를 안 할 수 없다. 미래에 대한 우려와 방향 등에 대한 많은 의견을 듣고 있으나, 현실적으로 기업이라는 법인체에 대한 구조조정은 잔인한 것이다. 우리나라처럼 철강 시장이 개방된 국가는 없다. 그 동안 IMF때의 경험을 바탕으로 철강업체와 금융기관에서 철강업계에 대한 재무 관리를 정말 잘했고 폐쇄적인 다른 나라들에 비해서 선제적인 구조조정을 모범적으로 해왔다. 동북아 3개국을 보더라도 자명하다. 우리나라는 일본, 중국과 기업 지배구조가 다르다. 일관제철소는 물론 강관, 선재 등에서 세계적인 경쟁력을 확보해 왔고 그런 우리의 내재적인 장점 및 현재 갖고 있는 경쟁력 우위를 잘 살리면서 구조조정을 하되 기본적으로 시장 메카니즘틀 안에서 무리 없이 가야 한다.

 하지만 현실에서는 정말 어려운 문제다. 전문가들이 조언을 많이 하지만 우리나라는 구조조정을 중국처럼 5개년 계획 하에 하는 나라는 아니다. 통상과 관련해서 미국의 시각을 얘기했지만 미국의 정책은 반시장주의적인 중국을 비난하면서 자국 산업을 위해서 과도하게 보호주의 정책을 통해서 정부 개입형 구조조정을 택하는 이중적인 모습이다. 글로벌 철강산업은 자동차, 석유·가스 개발 등 수요산업들을 따라서 글로벌 공급망에 편입되어 있고 철강이 글로벌 서플라이체인 안에서 자유로운 소재이동을 근간으로 역할을 하는 건데 그걸 무시하고 정부가 개입해서 외국 기업은 하지마라고 하는 것은 산업 진화에 역행하는 무리한 정책이다.

 결국 철강을 둘러싼 시장, 기술, 정책 등 모든 것이 극심하게 변하고 있다. 통상에서 보면 자유무역주의를 근간으로 한 다자주의가 깨지고 있다. 4차 산업혁명도 마찬가지다. 앞으로 혁신적 생각을 많이 해야 하고 새로운 정책 제안이나 협상논리 등을 개발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통상마찰은 국가 간 일자리 다툼이며, 4차 산업혁명은 신구 산업간 일자리 이동으로 볼 수 있다. 우리 일자리를 지키고 키워가기 위해서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해서 IT와 철강 모두에 정통한 전문가 양성이 핵심적인데 정부와 협회는 현장 직원과 전문가들을 선순환 시키기 위해서 정부의 예산 지원 하에 고급 철강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프로그램을 추진 중이다. 경영층이 나서서 적극적으로 교육 참가토록 독려할 필요가 있다.

 ▲ 사회자 : 원가상승, 쉬운 문제는 아니다. 정부 정책이 기업들을 상당히 어렵게 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특히 환경 문제와 관련해서 실제 기업들이 어려움을 많이 받고 있을 텐데 말씀 부탁드린다.

 ▲ 민동준 교수 : 우리가 산업과 환경을 동시에 고려 할 경우, 가장 경계해야 하는 것은 소망적 사고와 정책적 불균형이다. 첫째, 이행속도이다. 우리의 희망이 아닌 냉정한 데이터를 보고 이행 속도를 결정해야 한다. 만약 정부가 희망적 사고에 입각해서 환경 정책을 시행한다면 환경 비용발 경쟁력 후퇴와 탄소 누출(Carbon Leakage), Wind Fall 효과 등으로 제조업의 몰락과 함께 고용 후퇴가 예상되는 국면이다. 철강산업과 같은 장치사업은 CO2 삭감을 위한 설비 투자 비용과 함께 투자 속도에 큰 어려움을 고려하여 속도와 규모에 대한 심각한 토론이 필요하다는 전문가의 조언에 귀를 기울려야 한다.

 두 번째, 기술 수준이다. 타 국가와 가격, 제품 경쟁을 하는 입장에서 산업부와 환경부는 정책적 균형을 찾기위하여 소만적 사고에 의한 규제만이 아닌 글로벌 관점에서 정책적 균형적 사고가 요구된다. 이러한 점에서 중소기업, 산업부, 환경부가 같이 산업적인 측면과 환경적인 측면에서 봐야한다. 내년도에 에정된 CO2 할당의 경우, 감축 규모도 규모이지만 문제는 감축 시점과 감축 인 것이다. 2030년이란 감축 기점과 임계적 에너지 효율을 돌파할수 있는 극한 기술의 부재 그리고 천문학적 설비 투자 규모를 고려하du 정책 목표를 합리적으로 설정하여야 한다.

 CO2감축이외에도 미세먼지와 국가자원순환법이라는 새로운 산업 환경은 새로운 환경 비용과 함께 해결 기술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한 점에서 정책적 균형이라는 측면에서 환경이라는 새로운 산업 환경에 장치산업인 철강산업이 적응 할수 있는 적절한 정책적 균형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 윤성혁 과장 : CO2 감축은 국제사회에 우리가 약속한 부분이다. 깨끗한 환경과 인류의 공존을 위해서 CO2 배출을 감축해야하고, 미세먼지도 마찬가지다. 문제는 속도와 정도라고 생각한다. 온실가스나 미세먼지 감축은 우리가 해야 할 숙제이기는 한데 기업들이 어디까지 감내할 수 있는지, 시기적으로 언제까지 해야 하는지는 주무부처인 환경부와 협의를 계속 해나가겠다.

 ▲ 조용두 전무 : 2018년 철강산업이 마주하고 있는 이슈가 크게 세 가지가 있다. 우선 통상문제가 2017년 큰 이슈였는데 2018년도에 더 활활 타오를 조짐도 보이고 있다. 두 번째는 철강 구조 생태계의 강건화다. 2018년이 적기가 아닌가 생각이 든다. 그나마 국내 철강시장이 내부적 펀더멘털보다는 중국의 영향을 받고 있을 때 이런 사이클을 잘 이용해서 뭔가를 시작하는 것이 좋겠다. 덧붙여서 역사가 아픔을 딛고 발전하듯이 2017년 가장 중요한 사건 중 하나는 지진이다. 이를 계기로 전체적인 한국 철강제품의 품질의 상향 평준화가 필요하지 않나 생각한다.

 ▲ 민동준 교수 : 보이지 않는 암초 하나를 말씀드리겠다. UNEP라고 하는 환경 사무국이 있는데 2017년도 보고서를 냈다. 보고서에 따르면, CO2를 줄이자고 하지 않는다. 온도를 낮춰야 한다고 말한다. 온도를 낮춰야 하는 수단에 대해서 리뷰가 쭉 나온다. 리뷰에서는 방법론 중 2060년까지 2도를 낮추기 위한 시뮬레이션을 했는데 결국은 석탄 사용량을 줄여야 한다는 결론이 났다. 이것을 환경부가 인지 한 것 같다. 환경을 논하는 사람들 사이에 이 보고서가 활발히 읽혀지고 있다. 굉장히 큰 명분을 주기 때문이다. 석탄에 제한이 오게 되면 우리는 많은 고민을 해야한다.

 ▲ 사회자 : 구조조정과 환경문제를 다뤄봤다. 마무리 발언을 한가지씩 하면서 오늘 토론을 끝내도록 하겠다.

 ▲ 민동준 교수 : 딱 한가지다. 2020년 이후에 우리가 살 수 있는 철강산업 생태계를 만들고 싶다. 방법론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겠다. 크게 네 가지 충격이 올 것 같다. 통상문제, 구조조정, 환경문제, 4차산업 등 모든 것이 2018년과 2019년 사이에, (금리인상까지) 한 포커스에 모여오는 불행한 해가 올 수도 있을 것 같다. 이것이 아프게 오는 것도 나쁘지 않다. 그래야 움직인다. 2017년처럼 가격이 올라가서 흑자가 나는 것처럼 보여지면 동력을 상실하기 때문에 이 동력에 대해서 아픔을 겪기보다는 스스로 하는 것이 좋지 않나 싶다. 정부와 철강업계에 요청을 드리는 것은 실질적인 우리나라 철강산업의 구조와 생산 규모, 강종에 대한 전문화 수준에 큰 토론이 있어야 한다. 기업들이 각각의 이익에 부응해서 가기에는 너무 주변에 정리가 잘 돼 있다.

 두 번째는 생태계를 만드는 것인데 단합업체와 소재업체간의 연결, 단합업체와 수요업체와의 연결을 어떻게든 기술적 공유, 시장 공유 등을 하든 이뤄야 한다. 수출로만 시장을 유지한다는 것은 대단히 불안한 일이다. 데이터를 연결해서 갖고 싶었던 것은 결국 시장을 공유하는 것이다. 시장에 대해 상생 협력하는 모델을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 않나 생각한다. 고용문제가 나왔는데 적절한 기술과 시장 변화에 대해 따라오지 못한다면 새로운 시장으로 가기 힘들 것이다.

 ▲ 박미화 상무 : 우리가 현재 맞이하고 있는 스마트 사회에는 기술의 융복합화로 산업 간의 경계가 파괴되며, 기존의 1차, 2차, 3차의 전통적 산업영역으로는 명확하게 정의할 수 없는 새로운 산업들이 생겨나고 있다. 이를 ‘스마트 인더스트리’라고 정의했다. 지금까지 경제성장과 산업의 펀더멘털 역할을 수행해 온 철강산업도 BigData, AI 등 Smart 기술이 융합되어 새로운 형태의 산업, 즉 스마트 인더스트리로 발전하여 가치를 창출해 나갈 것이다.
 
 현재 추진되고 있는 포스코의 Smart Factory는 오랜 경험과 노하우에서 비롯된 최고의 철강 생산 기술에 Digital 기술을 접합시킨 것으로, 무장애 조업체계를 실현하고 품질 수준을 높이는 한편, 작업장의 위험요소도 실시간 파악해 안전한 조업환경을 구현해 나가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포스코는 이미 포항 2열연 공장과 광양 후판 공장을 Smart Factory 시범 공장으로 선정해 전 세계적으로 일관제철소 대상 Smart Factory를 첫 사례로 구현했으며, 이를 제철소 전 공정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다.

 또한 제조공정에 Smart Factory를 구현하듯 재무, 인사, 구매 등의 경영분야에 스마트 기술을 접목하여 Smart Management 체계를 구축해 가고 있다. 플랫폼(PosFrame)을 기반으로 전후방 거래관계대상 Smart Value Chain을 확대해 생태계를 구축하고, 이러한 생태계를 통해 우수 가치를 공유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는 등 생태계의 차별적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다.

 ▲ 이병우 전무 : 지진의 시대이다. 철강업계가 건설안전과 관련해서는 일본만큼 노력을 해야겠다. 우리의 내지진설계 반영이 아파트의 경우, 42% 정도, 심지어 학교는 25%가량 수준이다. 이에 비해서 일본은 2013년 기준 80%를 웃도는 수준이다. 일본 철강업계는 지진이 발생할 때마다 새로운 내지진 강재를 선보이는 등 지속적으로 안전을 도모하는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예로써 일본철강협회는 강구조학회와 공동으로 건축물, 산업공단 시설 등 산업 근간에 적용되는 강재디자인 등에 대한 문제 지적과 의견 제시를 통해서 일본 사회의 정책 주도 활동에 앞장서고 있다. 우리도 철강협회나 강구조학회, 건설업계, 국가가 지진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강구조 및 철강소재를 적극 소개하고 제도화하는 활동을 해나가야 할 것이다. 무엇보다 시초가 되는 조사단계부터 해당 전문가들이 조직적으로 참여하여 활동할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

 전기요금 관련해서 말씀 드리면 미국의 통상 판정에 우리의 산업용 전기요금이 특혜라고 되어 있고, 나아가 미국 상무부가 한국 내수 철강 시장가격이 정상적인 시장이 아닌 특수한 시장 환경에 있다는 판정까지 있다. 그러나 내용을 보면, 일부 국내의 논쟁 기사를 무분별 인용하여 판정한 전기요금 특혜에서 보듯이 우리가 단초를 제공해 온 측면이 있다. 한국철강협회가 현재 용역 중인 자료를 보면, 한전의 산업용 전기요금의 이익률은 18~19%로 추정된다. 이런 과도한 이익을 보는 상황인데 한전이 산업용에 원가 미만으로 팔아서 보조금을 주고 있다라는 일각의 주장은 말이 안 된다. 적어도 국내 정책 논의 과정에서 사실관계를 명확히 확인해서 외국의 어처구니 없는 관세폭단의 단초를 제공하는 우를 범하지 않도록 하자.

 ▲ 김경식 상무 : 전기요금에 관한 획기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그동안 일부 환경단체나 시민단체에서 산업용 요금은 ㎾당 106원, 주택용은 126원이므로 산업용이 특혜를 받고 있다고 주장하고, 이러한 보도를 본 미국에서 CVD를 요구하는 일도 있었다. 아무리 산업용은 공급원가가 낮고 선진국의 주택용 단가도 한국보다 더 낮다고 해도 ㎾당 약 20원의 절대단가 차이 때문에 이러한 주장을 무시당했다. 그런데 지난해 주택용 누진제 완화후 금년 1~7월 판매단가를 보면 주택용이 ㎾당 106.9원, 산업용이 107.1원으로 오히려 역전이 되었다. 이 점을 정부에서도 분명히 알고 앞으로 전기요금 책정에 반영해야 할 것이다.

 ▲ 윤성혁 과장 : 업계 환경이 급변하고 있다. 중국발 글로벌 공급과잉이 지속되고 있고, 한편으로 중소철강사 통폐합을 통한 대형사로의 재편도 급진전되고 있다. 또한 철강수입 안보영향조사(무역확장법 232조)와 같이 미국의 철강 보호무역이 점차 강해지고 있다. 2017년11월 30일 베를린에서 열린 철강 글로벌 포럼에서는 시장 왜곡 보조금 금지 등 그간 미국, EU 등에서 제기해온 문제 들이 모두 합의를 이루었음에도, 미국은 포럼 결과를 만족할 수 없고 양자적으로 보다 강한 수입규제 조치를 취하겠다고 공언한 바 있다. 이렇듯 통상측면에서 급속한 변화가 있고, 산업내부에서도 타이타늄, 알루미늄 등 철강 대체재와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과거보다 훨씬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는 환경변화에 맞춰 우리 철강업계도 변화해야 한다. 통상 압력이 높아지는 것에 대해서는 정부입장에서는 모든 채널을 동원해 우리 업계의 입장을 대변해 나갈 계획이다. 하지만, 미국을 중심으로한 철강제품에 대한 수입규제는 더욱 강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 철강업계도 변화된 통상환경을 충분히 감안해 장기적인 사업계획을 수립해야 필요가 있다고 말씀드리고 싶다. 현재 철강산업 혁신성장 전략을 준비중에 있다. 고부가 경량소재 기술개발, 특수합금소재 강소기업 육성, 철강산업 전체 생태계 경쟁력 제고를 위한 상생협력 기반 제조혁신 플랫폼 구축 등이다. 표준과 관련해서도 철강제품 기술개발과 맞춰 KS기준 및 건설기준이 연계해서 개편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