뿌리산업 활성화 ‘힘’ 받는다

뿌리산업 활성화 ‘힘’ 받는다

  • 뿌리산업
  • 승인 2016.09.29 10:13
  • 댓글 0
기자명 정수남 기자 snju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012년부터 뿌리산업 활성화를 추진했다. 이를 위해 같은 해 초 전년 중반 제정된 관련법 시행에 이어 연말에는 1차 기본계획을 내놨다.

이어 2013년 본격적으로 기본 계획의 실행에 들어가면서 국내 뿌리산업은 탄력을 받기 시작했다. 실제 2013년 뿌리산업 전체 매출이 120조원대에서 이듬해 131조원 늘었으며, 수출액도 12조원으로 의미 있는 성장세를 기록했다.

같은 기간 뿌리산업으로 간주되는 주조, 금형, 소성가공, 용접, 열처리, 표면처리 업체 수도 증가세를 나타냈다.

여기에는 정부의 정책적인 지원이 크게 작용했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실제 산업부는 2013년(4곳)부터 뿌리산업 특화단지를 지정하기 시작, 2014년 8곳, 지난해 5곳, 올해 4곳 등 모두 21곳을 지정했다.

이후 산업부는 이들 특화단지의 특성에 맞는 단지 개선책을 추진했다.

이중 첫해 지정된 안산 도금단지(18개사)의 경우 뿌리업계에 가장 큰 부담인 전기 등 에너지 비용을 종전 대비 47% 절감했다고 한다. 이곳의 경우 공정 보일러 연료비용(LNG·전기) 상승으로 큰 애로를 겪었지만, 열병합발전소에서 생산된 스팀 공급 배관망을 구축한 이후 연간 에너지 비용을 기존 7억200만원에서 3억7300억원으로 크게 줄인 것.

지난해 지정된 광주 금형특화단지(24개사)는 물류비용 89.2%, 설계비용 29.3%를 각각 절감하는 등 정책의 가시적 효과를 얻었다는 게 산업부 설명이다. 산업부 지원으로 공동 물류보관센터와 공동 금형 설계시설을 구축한데 따른 것이다.

이를 감안할 경우 이번에 새로 지정된 4곳의 특화 단지도 같은 효과가 기대된다는 게 현장의 목소리다.

산업부는 올해 지원신청을 통해 선정된 4개 특화단지(기지정 2곳,신규 지정2곳)에 공동활용시설 구축을 위해 41억원을 투입한다.

산업부는 여기서 그치지 않고 내년 특화단지 지정과 지원 확대를 위해 내달부터 권역별 설명회를 갖고 잠재적인 수요발굴도 추진한다. 아울러 뿌리기업의 수요 반영과 전문가 의견 등을 수렴해 공동활용 시설의 지원 범위도 지속적으로 확대한다는 게 산업부 복안이다.

국내 뿌리기업들이 온실가스 감축, 유해 화학물질 관리 등 환경규제 강화 추세에 맞춰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의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는 게 산업부 유정열 소재부품정책관의 말이다.

이는 기업부담의 최소화하는 등 개별기업 차원의 대응을 넘어, 집적화와 공동활용시설 구축을 통해 적극 지원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현재 정부는 뿌리산업 활성화를 위한 2차 기본계획을 만들고 있다. 이번 기본계획이 2012년 말 나온 1차 기본계획과 다른 점은 현장의 목소리를 대거 담았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정부는 6대 뿌리조합과 지속적인 만남도 가졌다. 산업 활성화가 정부의 일방통행으로는 한계가 있어서다.

이번 2차 기본계획이 기대되는 이유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