뿌리업계 이슈도 각양각색
“가려운 곳 긁어주는 정책 펴야”

뿌리업계 이슈도 각양각색
“가려운 곳 긁어주는 정책 펴야”

  • 뿌리산업
  • 승인 2016.10.06 03:05
  • 댓글 0
기자명 정수남 기자 snju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열처리 ‘산업용 전기요금’ 조정…단조 ‘NCS’ 도입 등

정부가 6대 뿌리산업 활성화에 나선 지 5년차지만 여전히 일부 뿌리 업계는 현안으로 어려움을 겪고있다.

이중에서도 열처리 업계는 산업용 전기요금이 이슈다.

6일 한국금속열처리공업협동조합(이사장 주보원)에 따르면 열처리 업체의 경우 평균 전기요금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30%∼35% 선이다. 일부 업체의 경우 50%를 넘고, 70%에 육박하는 업체도 부지기수라는 게 조합 설명이다.

이는 열처리 업계의 경우 1년 365일, 24시간 기기를 가동해야 하는 특성에 따른 것으로 기기 가동을 중단할 경우 제품에 불량이 발생한다.

여기에 한국전력이 산업용 전기의 기본요금을 업체당 최대 사용량을 기준으로 책정하기 때문에, 산업체의 경우 과도한 기본요금으로 과부하 시 요금을 부담하고 있는 실정이다. 경부하 시 전기 요금은 ㎾h당 60원이지만 과부하 시에는 ㎾h당 200원이다.

이로 인해 한전의 지난해 순익은 11조원으로 집계됐다.

이에 대해 열처리조합 이종길 전무는 “한전이 순익의 일부를 산업체 전기요금 지원으로 사용해야 한다”면서도 “산업용 전기요금의 기본료를 월평균 사용량을 기준으로 책정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열처리 업계의 경우 전기 요금 인하가 이윤 창출의 단초인 셈이다. 실제 2014년 뿌리산업계가 사용한 전력비는 1조9399억원으로 파악됐다. 이를 업종별로 보면 표면처리 업종이 4622억원(비중 23.8%), 용접(3961억원,20.4%), 주조(3755억원,19.4%), 소성가공(3283억원,16.9%), 열처리(2128억원,11%), 금형(1649억원,8.5%) 순이었다.

열처리 업계가 상대적으로 적은 전기요금을 지출했으나,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가장 높다. 같은 기간 이들 업종의 매출대비 전기료 비중은 평균 1.5%였지만, 열처리은 8.4%로 최고였다. 이어 주조가 3%, 표면처리가 1,.7%로, 나머지 업종은 모두 1%미만으로 각각 파악됐다.

◆열처리 업계 전기요금, 매출比 8.4%…업계 평균 1.5%

이 전무는 “국내 열처리 업체의 경우 과도한 전기료로 사업 영위 자체가 어렵다”고 강조했다.

상대적으로 전기요금에서 자유로운 소성가공 분야는 국가직무능력표준(NCS) 도입이 화두다.

NCS는 산업 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지식, 기술 , 소양을 국가가 산업 부문별, 수준별로 체계화한 것으로, 산업현장의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능력을 국가적 차원에서 표준화시킨 것이다.

이에 따라 한국단조공업협동조합(이사장 강동한) 박권태 전무는 이번 주 경남 지역 회원사를 대상으로 NCS와 관련한 설명회를 갖는다. 앞서 지난달 하순에도 조합 실무진이 같은 이유로 경남 지역 회원사를 찾았다.

박 전무도 이번 출장에서 회원사의 NCS 도입에 대해 조언한다.

여기에 한국주물공업협동조합(이사장 서병문)은 회원사 규합에 주력한다. 주물조합은 이를 위해 12일부터 14일까지 제주에서 회원사를 대상으로 세미나를 갖는다.

회원사 간 교류와 함께 조합 사업과 성과 등을 설명하는 이 세미나는 매년 열리고 있으며, 올해 행사애는 100여개 회원사가 참가할 예정이다. 현재 주물조합의 회원사는 220여개사 수준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정부의 뿌리산업 활성화 정책에도 각 업계마다 가려운 부분은 서로 다르다”면서 “정부는 업계의 가려운 곳을 긁어주는 정책을 펴야한다”고 말했다.

한편, 국가뿌리산업진흥센터는 현재 업계 요구 등을 수렴해 뿌리산업 진흥을 위한 2차 기본계획을 마련하고 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