뿌리기업이 살아야 나라경제가 산다

뿌리기업이 살아야 나라경제가 산다

  • 뿌리산업
  • 승인 2017.02.17 06:06
  • 댓글 0
기자명 정수남 기자 snju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뿌리산업이 호항이던 때가 있었나요?”

최근 만난 한 주조업체 대표의 말이다.

이는 정부가 2012년 뿌리산업 진흥에 나섰지만, 정책 효과가 없다는 말로도 해석 가능하다.

수출 중심의 경제 구조를 가진 우리나라는 교역국 1위인 중국의 완만한 경제성장과 2위인 미국의 보호무역 강화, 3위인 유로존의 더딘 경기회복 등으로 올해도 침체가 예상된다.

여기에 주요국 경기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는 신흥국도 경기도 약세로 예상되면서 우리 수출에 ‘빨간불’이 들어왔다.

다만, 1월 전체 산업 수출이 늘면서 뿌리기업에 청신호가 켜졌다. 여기에 정보통신기술(ICT)의 1월 수출도 큰 폭으로 증가해 뿌리업체들의 약진이 예상된다.

뿌리기업들의 의존도가 가장 높은 자동차 수출이 줄어 이 같은 희소식이 다고 반감되고 있기는 하지만, 비관하기에는 이른감이 없지않다.

아직 1분기가 채 지나지도 않았고, 정부도 뿌리산업 진흥정책 6년차를 맞아 올해는 더 강력한 지원정책을 펼 것이기 때문이다.

“정부는 현장의 목소리에 귀기울이며 관련 산업의 기술력과 생산성을 높이고 전후방 산업과 상생 발전할 수 있는 방향으로 정책역량을 집중하겠다.”

국내 뿌리산업 진흥을 총괄하는 산업통상자원부 소재부품정책과 정권 뿌리산업팀장의 말이다.

이에 따라 정부는 올해 제조업의 근간인 뿌리산업이 4차 산업혁명을 주도적으로 이끌 수 있도록 공장스마트화를 적극 추진해 생산성을 높인다. 게다가 뿌리 수요산업 생태계 전반에서 경쟁력 강화도 지원, 근본적으로 뿌리기업의 경영 개선에 주력한다.

이를 감안할 경우 올해 뿌리기업들은 스마트공장을 서두르는 한편, 연구개발(R&D)에도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

정부가 올해 스마트공장 2,800곳을 추가 지원해 누적 5,000곳으로 확대하기 때문이다.

기구축 기업들은 생산성 개선과 제품불량 감소, 원가절감, 납기 단축 등에서 큰 효과를 보고 있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이로 인해 이들 뿌리기업들은 여력을 사업다각화, 신규 판로 개척, 일자리 창출 등으로 돌려 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고 한다.

정부는 올해 뿌리기업의 연구개발(R&D)도 적극 돕는다. 중기청은 이를 위해 ‘후불형’지원책을 내놨다.

이는 뿌리기업이 재원을 투입해 기술개발을 진행하고, 정부는 기업이 개발한 기술의 상용화 여부에 따라 정부출연금을 지원하는 것이다. 이 지원책은 종전 ‘묻지마 식 지원’보다 기업의 자기주도 R&D 역량을 강화해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외에도 새해 들어 정부가 내놓은 뿌리지원책은 다양하다.

아울러 국내 뿌리산업을 진두지하고 있는 국가뿌리산업진흥센터도 올해 정책의 방점을 현장에 두고 관련 기업과 소통을 강화한다고 했다.

지난해 나온 나쁜 경기 전망은 전망일 뿐이다. 이제 1분기다.

제조업의 근간인 뿌리기업들이 위축되지 않아야 나라경제가 산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