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대 김일수 교수 연구팀, 한국생산제조시스템학회 우수 논문상 수상

목포대 김일수 교수 연구팀, 한국생산제조시스템학회 우수 논문상 수상

  • 뿌리산업
  • 승인 2017.05.17 19:21
  • 댓글 0
기자명 엄재성 기자 jseo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직 GMA 용접에서 아크력에 따른 용적이행에 대한 실험적 연구 수행

목포대 김일수 교수. (사진=목포대)

국립목포대학교(총장 최일) 기계공학과 김일수 교수와 용접&자동제어실험실팀이 지난 4월 27일 대구광역시 대구 호텔인터불고 엑스코에서 열린 한국생산제조시스템학회 2017년도 춘계학술대회에서 우수 논문상(포스터 부분)을 수상했다.

김 교수와 연구팀이 이번 학술대회에서 수상한 논문 주제는 ‘수직 GMA 용접에서 아크력에 따른 용적이행에 대한 실험적 연구’다. 특히 이번 논문은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이공학개인기초연구 사업으로 지원을 받아 진행됐으며 수직용접에서 발생되는 용적이행에 대한 실험적 논문으로서 학술적인 가치가 매우 높은 것으로 평가됐다.

목포대 대학원 기계공학전공의 용접&자동제어실험실은 1996년에 문을 연 후 45여명의 석·박사를 배출했으며, 현재는 2명의 박사과정과 1명의 석사과정 학생들이 김 교수의 지도아래 기술집약적 산업의 용접 관련 기술에 대한 창의적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김 교수 연구팀의 주요 관심분야로는 3D산업으로 인식되어오던 용접분야의 자동화시스템 개발 및 용접비드 제어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국·내외 각종 학술지에 450여 편의 논문과 SCI급 논문 49편을 게재한 바 있다.

그동안 김 교수는 2016년 대한용접·접합학회에서 매년 엄격한 심사를 통해 국내외에서 과학·교육 및 재료·제조공학 분야에 탁월한 업적을 달성한 과학자를 대상으로 수상자를 선정하는 학술상을 수상했으며, 2016년 산업통상부장관표창, 2015년 교육부장관표창, 영국 CHAM Award, 2013년도 폴란드에서 개최되는 AMME에서 ‘The Amber Owl Honorary Award’, 2014년도 인도 VIP대학에서 개최한 GCMM(Global Congress on Manufacturing and Management)에서 ‘2014 Research Awards’를 수상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