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뿌리기술 전문기업을 찾아서)철강코일 압연 전문 제조업체 '대홍코스텍(주)'

(뿌리기술 전문기업을 찾아서)철강코일 압연 전문 제조업체 '대홍코스텍(주)'

  • 뿌리산업
  • 승인 2018.03.13 19:16
  • 댓글 0
기자명 엄재성 기자 jseo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루미늄 신사업, 인도 등 신시장 개척으로 성장동력 확보

국내 뿌리기업들은 대부분 자동차, 조선, 기계 등의 부품이나 관련 임가공을 하는 업체들이 주류이다. 일반적으로 철강, 비철금속 등의 소재는 관련 전문업체로부터 공급받는 경우가 많다.

대홍코스텍(주) 전경. (사진=뿌리뉴스)

비록 소수이기는 하지만 소재 분야에서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명성을 쌓아온 업체들도 있다. 지난 1992년 설립된 대홍코스텍(주)(대표이사 진덕수)는 소재 분야인 철강코일 압연 전문 제조업체로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해 왔다.

26년간 노하우를 쌓아온 대홍코스텍(주)는 철강코일 압연기와 슬리터기 등 판재 및 코일류 생산 가공을 위한 모든 설비를 갖춘 것이 강점이고, 기업에서 요구하는 정확한 두께공차, 미려한 표면, 우수한 가공성의 제품들을 원스톱 맞춤형으로 생산하여 업체로부터 품질을 호평 받고 있다. 이에 더해 생산에서 품질관리, 출하에 이르기까지 체계적인 관리시스템을 갖추고 기업에 필요한 소재를 안정적으로 공급해 경쟁력을 더하고 있다.

냉간압연 및 압출제품제조업을 주력 사업으로 하고 있는 대홍코스텍(주)는 정밀 재압연강판을 주력으로 하고 있다. 직원 수 30명의 소규모 기업이지만 일찌감치 ERP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우수한 경쟁력을 바탕으로 대다수 뿌리기업들이 어려움을 겪은 재작년과 작년에도 매출성장을 지속해 왔다.

이정수 대홍코스텍(주) 부사장은 "당사의 경우 특정 분야에 매출을 의존하지 않고, 자동차와 가전, 건설기계와 농기계 분야 등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확보하고 있다. 거래선도 다양해서 고객사가 150여개사에 달한다"며 "이와 같은 안정적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지난해 304억원의 매출을 달성했고, 올해는 340억원의 매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ISO 9001/14001, 벤처기업, 이노비즈기업, 부품소재전문기업, MAIN BIZ 기업, 가족친화기업 등 다양한 인증을 보유하고 있는 대홍코스텍(주)는 지난해 8월 18일 뿌리기술 전문기업으로도 지정을 받았다.

또한 모범여성기업인상 대통령 표창 및 국무청리 표창, 중소기업인대회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 동탑산업 훈장, 중소기업 기술혁신대전 은탑산업훈장 등 다양한 상을 수상한 대홍코스텍(주)는 작년 12월 12일 전국에서 11개 기업만이 수상한 '존경받는 기업인'에 선정되기도 했다.

이외에도 사회공헌에도 앞장서서 진덕수 대홍코스텍(주) 대표이사는 2009년 1월 6일부터 사회복지법인 덕수복지재단을 설립하여 중증장애인 돌봄 시설인 미소마을(2010년)과 사랑마을(2014년)을 비영리로 운영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중증장애인(50여명)에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여 사회적 약자의 권리신장에 기여하고, 시설 직원고용으로 신규 고용창출에 기여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 하고 있다.

이처럼 소재 전문 뿌리기업으로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둔 대홍코스텍(주)는 최근 신사업과 신시장 개척을 통한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이정수 부사장은 "그동안 특수강과 일반강 등 철강소재 분야에 주력해 왔는데 앞으로 알루미늄 소재 분야로 사업을 확대할 것이다. 또한 인도시장과 아세안 시장 등 해외시장 공략을 강화하여 제2의 도약을 위한 발판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내 철강코일 압연 분야를 선도해 온 대홍코스텍(주)는 앞으로도 열처리과정 내재화와 신소재 개발 등 고부가가치 분야에 적극 투자하여 압연소재 분야의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거듭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