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비철금속 일일시황 [NH선물]

14일 비철금속 일일시황 [NH선물]

  • 비철금속
  • 승인 2018.08.15 08:44
  • 댓글 0
기자명 김간언 기자 kuki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7월 산업생산 예상치 하회
*비철금속 약한 중국 데이터로 인한 하락세

  금일 비철금속 시장은 대부분의 비철금속의 가격이 하락세로 장을 마감했다. 이중 전기동, 납 등은 1% 이상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는데, 터키발 외환 위기와 더불어 중국의 비철금속 수요에 대한 하락 우려가 시장에 영향을 끼친 것으로 분석된다. 

  전기동의 경우에는 금일 1.5%이상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지난 7월에 도달했던 1년래 저점인 톤당 $5988을 향해 달려가는 모습을 보였다. 전문가들은 이미 전기동은 하락세에 접어든 상태였고, 오늘 그것을 중국의 데이터로 확인할 수 있었다고 밝했다. 금일 발표된 중국의 7월 산업생산 데이터는 전년대비 6% 상승한 것으로 발표되었으나, 이는 시장의 예측치인 6.3%에 못미치는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7월 중국의 부동산 투자는 전년대비 13.2%가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는데, 이는 지난 2016년 10월 이후 최고 속도록 보이며, 이러한 점은 전기동 및 비철금속 가격을 지지하며 낙폭을 약간 상쇄했다는 분석이다. 한편, 칠레의 Escondida광산 임금협상에서는 이전에 노동조합과 사측이 협의에 도달하지 못했었지만, 최근 협의에 가까워졌다는 소식이 나오면서 광산파업으로 인한 구리 공급에 대한 우려가 완화됨에 따라 가격에 추가적인 압박을 가한 것으로 분석된다. 

  아연의 경우에는 금일 0.7%이상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는데, 최근 backwardation이 심해졌던 cash to 3M spread가 재고가 대량으로 입고되면서 급격하게 풀리는 모습을 보였다. 금일 아연재고는 약 1만톤이상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고 이틀간 약 2만 5천톤 이상이 증가하면서 재고량이 9개월래 최대치로 증가했다. 이러한 재고의 증가는 가격을 압박하면서 가격의 하락에도 영향을 끼쳤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