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세계 최대 두께 슬래브 상업 생산 들어가

포스코, 세계 최대 두께 슬래브 상업 생산 들어가

  • 철강
  • 승인 2018.10.13 09:04
  • 댓글 0
기자명 김도연 기자 kimdy@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두께 700mm, PosMC 11일 초도 출하

포스코(회장 최정우)가 세계 최대 두께(700mm)의 슬래브의 상업생산을 시작했다.

11일 포스코 포항제철소는 ‘PosMC 초도출하 기념식’을 갖고 본격적인 제품 생산과 공급에 들어갔다. PosMC(POSCO Mega Caster)는 포스코가 10여년의 연구 끝에 올해 1월 자력 개발한 연속주조기로 최대 700mm 두께의 슬래브를 생산할 수 있다. 이는 종전의 유럽과 일본 철강사들의 600mm를 넘어서는 것으로 세계 최대 두께의 슬래브를 생산하게 됐다.

포스코는 초도물량으로 52톤을 생산했고 앞으로 6mm 두께의 일반 후판부터 50mm이상 후물재 후판, 100~233mm에 이르는 극후물재까지 모두 생산이 가능하게 돼 세계 최고 기술력을 확보했다.

두께 700mm의 슬래브는 압력용기용, 조선용, 해양구조용 등 고부가 고급 제품의 소재로 사용된다. 이들 완제품들은 내부품질을 보증하기 위해 슬래브 두께를 최소 3분의 1로 압축하는 ‘압하비(reduction rate, 壓下比)’ 규격을 따른다.

포항제철소는 이전까지 400mm두께 슬래브에서 최대 133mm까지만 생산할 수 있었던 한계를 뛰어넘어 최대 233mm까지 고급제품 생산이 가능해졌다.

이번 PosMC 가동으로 포항제철소는 타사대비 빠른 납품 기간과 뛰어난 품질, 가격 경쟁력을 확보함으로써 국내외 극후물 수요는 물론 대형 단조품 경쟁력 향상에도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포스코는 향후 지속적인 생산 강종 확대와 제품 인증을 통해 2020년부터는 연산 7만톤 이상의 제품을 판매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