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中제품 관세 인상, 산업별 모니터링 강화 등 대응 역량 집중키로

美 中제품 관세 인상, 산업별 모니터링 강화 등 대응 역량 집중키로

  • 정부정책
  • 승인 2019.05.10 16:59
  • 댓글 0
기자명 김도연 기자 kimdy@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종·시장별 수출 모니터링 강화
수출다변화, 소비재 수출 방안 등 신흥시장 개척 확대

미국 정부가 10일부터 2,000억달러 규모의 중국 수입제품에 대해 관세를 10%에서 25%로 인상함에 따라 정부는 '민관합동실물경제 긴급대책회의'를 갖고 우리나라 수출에 미칠 영향과 대응방향을 모색했다.

이날 대책회의에서 박태성 무역투자실장은 향후 미·중 무역분쟁 전개 양상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면서 우리 수출에 미치는 영향이 최소화되도록 가능한 모든 대응역량을 총동원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미국의 對中 관세율 인상에 따른 업종별 수출영향을 분석하고, 통상환경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 수출체질을 근본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이 달에 '소비재 수출 확대 방안', 6월에는 '디지털 무역 촉진 방안', 7월에는 '수출시장 다변화 방안' 등을 마련해 추진할 예정이다.

이날 회의에서 KOTRA, 무역협회, 무역보험공사 등은 미국의 대중(對中) 관세율 인상이 중국, 아세안, 미국 등 주요 수출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점검하고 수출시장 다변화 등의 지원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산업계에서는 이번 관세인상 조치가 둔화되는 세계 교역 여건의 불확실성을 더욱 증대시킬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현 상황을 엄중하게 인식하고 민관 합동으로 적극 대응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이에 정부는 민관 합동으로 품목별·시장별 수출모니터링을 대폭 강화하는 한편, 우리 기업들이 미중 무역 분쟁의 어려움 속에서 틈새시장 개척, 신남방·신북방 등으로 수출다변화를 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우선 올해 수출활력 제고를 위해 배정된 추경예산(3,223억원)을 무역금융, 해외마케팅 지원에 적극 활용할 예정이고, 수출업종별 영향을 분석하고 글로벌 공급망 변화에 대응해 외국인 투자를 적극 유치할 방침이다. 또 글로벌 파트너링 사업 등 수출마케팅 지원 사업도 대폭 강화하기로 했다.

정부는 이와 더불어 신흥시장 개척을 위해 FTA 협상을 가속화하는 등 선제적 통상 대응을 강화해 미래 주력시장을 개척해 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