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율) 존재감 드러낸 당국 1,100원대 중후반 중심

(환율) 존재감 드러낸 당국 1,100원대 중후반 중심

  • 비철금속
  • 승인 2020.11.17 09:05
  • 댓글 0
기자명 신종모 기자 jmshin@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선물에 따르면 하락 우호적 환경이 이어지는 가운데, 1,100원이 가시권에 들어오면서 전일 기재부 외화자금과 과장은 적극 대응하겠다고 발언하고 실개입도 단행했다. 다만 백신 기대와 외국인 주식 자금 유입세가 이어지고 있어 당국이 흐름을 바꿀 수 있을지에 시장의 의구심도 적지 않은 상황이다. 오늘 백신 기대에 따른 아시아 환시, 증시 외국인 동향과 당국 대응에 주목하며 1,100원대 중후반 중심의 등락이 예상된다.

■ 증시 외국인과 환율

11월 들어 외국인의 주식 순매수가 가파르게 진행 중이다. 코스피 시장에서 4.7조원가량의 순매수를 나타냈다. 국내 증시 외국인 자금은 펀드 관련 비중이 높은데 백신 기대가 신흥국 증시로의 자금 유입을 자극하며, 국내 증시도 온기가 전해지고 있다. 증시 외국인 동향과 환율의 상관성은 낮아져 왔는데 이는 펀드 자금의 환헤지 전략과 상관성이 있다고 판단된다.

금융위기 이전에는 환차익도 감안한 단기 투자 성격의 외국인 자금이 주도했다면, 금융위기 이후 비중이 확대된 펀드 자금의 경우 환헤지 전략을 가지고 대응할 것인데 2014년 이후 강달러 심화에 따른 원화 약세 우려로 환헤지 비율을 높여왔을 수 있다. 다만 환헤지시 주식 매입과 매도시 현물 환율 영향 없고, 기존 보유 주식에 대한 환헤지 비율 조정시 영향이 있다. 특히 강 달러 전망이 후퇴한 가운데 외국인의 환헤지 비율은 낮아질 수 있고, 이는 외국인 주식 자금의 환율 영향력을 높일 듯하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