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CES 2021서 IT기술 솔루션 통합 브랜드 ‘IXOTIVE’ 소개

포스코, CES 2021서 IT기술 솔루션 통합 브랜드 ‘IXOTIVE’ 소개

  • 철강
  • 승인 2021.01.13 16:44
  • 댓글 1
기자명 박재철 기자 parkjc@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XOTIV, 정보통신기술과 현장설비 제어기술 융합

세계 최초 일관제철소 스마트팩토리 프로젝트 추진

포스코가 세계 최대의 디지털 첨단 기술 박람회인 ‘CES 2021(Consumer Electronics Show, 국제전자제품박람회)’에서 IT기술과 솔루션의 통합 브랜드인 ‘IXOTIVE(아이소티브,www.ixotive.com)’를 소개했다. 아이소티브는 제철소부터 에너지와 건설 등 포스코그룹 전반에서 핵심IT 기술과 솔루션을 보유한 포스코ICT가 스마트팩토리, 인공지능(AI), 자동화 등 3대 분야의 솔루션을 통합한 브랜드다.

포스코ICT는 포스코와 함께 스마트팩토리 플랫폼 PosFram(포스프레임)을 기반으로 세계최초로 일관제철소 스마트팩토리 프로젝트를 추진했고 세계경제포럼(WEF)이 그 결과를 인정해 포스코를 대한민국의 첫 등대공장으로 선정한 바 있다.

포스프레임은 생산현장의 다양한 데이터를 고속으로 수집해 빅데이터를 분석, 예측함은 물론 AI로 최적의 제어가 이뤄지도록 하는 스마트팩토리 플랫폼이다. 포스코ICT는 최근에 현장설비의 지능화를 위한 스마트 설비 제어장치인 PosMaster(포스마스터)와 음성인식을 통해 설비를 제어하는 VoRIS(보리스)를 개발하는 등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의 포트폴리오를 더욱 다양화했다.

포스코ICT의 안면인식 솔루션 Facero(페이스로)
포스코ICT의 안면인식 솔루션 Facero(페이스로)=사진제공 포스코

여기에 포스코ICT는 안면인식 솔루션 Facero(페이스로)를 통해 비접촉식 적용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안면인식 기술은 코로나19가 확산되는 상황에서 지문이나 홍채인식에 비해 비접촉식으로 위생적이라는 장점이 있어 적용이 확대되는 추세다. 페이스로는 타인에게 대여 불가능한 사용자 얼굴을 인증해 출입을 관리하거나, 소액결제, 출결관리 등 다양한 서비스에 적용할 수 있다. AI 기반의 딥러닝 기술이 적용돼 등록된 얼굴의 미세한 변화까지 반복 학습해 사용하면 할수록 정확도가 향상되는 장점이 있다. 지난해 한국인터넷진흥원(KISA)로부터 99.9%의 정확도를 인증받기도 한 페이스로는 0.5초 이내의 빠른 응답속도와 블록체인 기반의 높은 보안성을 내세워 솔루션 적용을 확대하고 있다.

포스코ICT가 차별화된 경쟁력을 가진 또 하나의 솔루션은 표준화와 규칙성이 있는 반복 업무를 SW 로봇을 적용해 자동 처리하는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PA:Robotic Process Automation)다. 이 자동화는 공공부문의 경우 표준화되고 반복적인 업무 발생이 많아 RPA를 통한 업무 자동화가 용이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RPA 또한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비대면, 원격 자동 업무처리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그 수요가 늘고 있다.

포스코 ICT는 “이번 CES 2021참여로 솔루션 브랜드 IXOTIVE의 인지도를 높이는 동시에 글로벌 사용자들의 다양한 피드백을 통해 솔루션을 고도화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AI, Big Data 등 IT 기술과 스마트 솔루션으로 포스코그룹의 혁신을 지속적으로 지원하면서 제조, 금융, 물류, 공공분야 등 여러 분야에서 필요한 최적의 솔루션 개발을 통해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새로운 비즈니스 영역을 개척해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포스코ICT의 IT기술 솔루션 통합 브랜드 ‘IXOTIVE’ = 사진제공 포스코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2021-01-13 17:50:01
좋은정보네요! 포스코가 더욱 성장하는 밑거름이 되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