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에너지 기술혁신 예산 투자 늘려

산업부, 에너지 기술혁신 예산 투자 늘려

  • 정부정책
  • 승인 2021.01.18 16:41
  • 댓글 0
기자명 방정환 기자 jhba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조1,326억원 투입…상반기 신규과제 19일 공고

산업통상자원부가 올해 에너지 기술개발에 전년대비 19.1% 증가한 1조1,326억원을 투입한다. 이 가운데 2,142억원은 상반기 신규 과제에 투자키로 하고 19일 119개 과제를 공고한다.

산업부에 따르면, 올해 에너지 기술개발 사업은 그린뉴딜과 탄소중립 실현을 기술적으로 뒷받침하고, 기술개발과 수요·시장 간 연계를 확대하며, 연구개발(R&D) 과제의 안전 관리를 강화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우선 신재생에너지, 수요관리, 온실가스 감축 등과 관련한 56개 신규 과제(1,259억원)를 상반기 중 추진하고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수소·연료전지 기술개발 투자도 대폭 확대한다. 아울러 에너지 공급 구조 저탄소화, 에너지 소비 구조 효율화 등을 위한 신규 과제도 지속적으로 발굴해 기획할 예정이다.  

또한 공기업이 협력과 투자를 통해 신시장을 창출할 수 있도록 48억원 규모의 공공에너지 선도 투자사업을 신설하는 한편 공기업 참여가 필요한 과제 17건도 발굴해 시행한다.

이와 함께 수소충전소와 에너지저장장치(ESS) 등의 안전성 제고를 위한 과제를 신규 추진하는 등 에너지 안전분야 투자도 확대한다. 이와 함께 에너지 특화 기업 지정 등을 통해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를 활성화하고, 사업화 R&D 지원 등을 통한 에너지혁신기업 지원도 차질 없이 추진한다. 신기술 확보와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전략적 국제 협력도 강화하고 상반기 중 3개 에너지융합대학원을 추가로 지정키로 했다.

한편 산업부는 3~4월 중 사업계획서를 접수한 후 평가를 통해 사업 수행자를 확정하고 5월까지 협약을 통해 자금을 지원할 예정이다. 공고 내용과 과제 신청 방법, 향후 일정 등에 대한 설명회를 2월 5일 온라인으로 개최키로 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