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대 대학원 양혜원, 금속재료학회 포스터발표 우수상

조선대 대학원 양혜원, 금속재료학회 포스터발표 우수상

  • 비철금속
  • 승인 2021.05.18 13:19
  • 댓글 0
기자명 박종헌 기자 jhpar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혜원 학생
양혜원 학생

조선대학교는 대학원 첨단소재공학과 양혜원(2학년) 학생이 최근 대한금속재료학회가 주관한 ‘2021년도 대한금속재료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포스터발표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18일 밝혔다.

양혜원 학생의 논문은 ‘무결함/대면적/단결정 Cu 박판을 이용한 무결함/대면적/단결정 hBN 합성’을 주제로 하고 있다.

무결함/대면적 Hexagonal Boron Nitride (hBN)의 합성을 위해서는 화학반응이 없고, 결함이 없는 단결정 구리(Cu) 박판의 사용이 반드시 요구된다. 두께 0.25mm의 다결정 구리(Cu) 박판을 이용하여 1070℃ ~ 1080℃ 범위의 온도와 일정 조건에서 어닐링(Annealing)을 시행하여 결함이 없는 대면적/단결정 구리(Cu) 박판을 제작하였다. 제작된 무결함/대면적/단결정 구리(Cu) 박판을 사용하여 1000℃에서 금속·유기 화학 기상 증착(Metal-Organic Chemical Vapor Deposition·MOCVD) 방법으로 단결정 구리(Cu) 박판 표면에 무결함/대면적/단결정 hBN을 합성하였고, 구리(Cu) 박판을 에칭하여 hBN을 분리했다

양혜원 학생은 “많은 실험과 노력이 좋은 결과로 이어진 것 같다”며 “앞으로도 관련 연구를 성실하게 이어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