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핵심뿌리기술 지정을 위한 수요조사 계획’ 공고
산업부, ‘핵심뿌리기술 지정을 위한 수요조사 계획’ 공고
  • 엄재성 기자
  • 승인 2021.08.26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월 3일 오후 6시까지 신청 접수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문승욱)가 뿌리기술의 개발과 확산을 촉진하고 국가적으로 중요한 핵심뿌리기술을 지정하기 위해 수요조사를 실시한다.

산업부는 뿌리기술·산업의 범위를 소재다원화·지능화 중심으로 확장하도록 ‘뿌리산업법’이 개정됨에 따라, 신규 추가되는 차세대 공정기술에 대해 연구개발, 기술지원, 연구성과 확산 등을 지원하기 위해 핵심뿌리기술을 지정할 예정이다.

이에 산업부는 ‘핵심뿌리기술 지정을 위한 수요조사 계획’을 공고했다. 이번 조사를 통해 산업부는 ▲사출·프레스 ▲정밀가공 ▲적층제조 ▲산업용 필름·지류 공정 등 ‘소재다원화 공정기술’ 4개 ▲로봇 ▲센서 ▲산업지능형 SW ▲엔지니어링 설계 등 ‘지능화 공정기술’ 4개 등 8개 차세대 공정기술 관련 핵심뿌리기술 수요조사를 실시하여 지정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차세대 공정기술 8개 중 지능화 공정기술은 기반 공정기술 6개 또는 소재다원화 공정기술 4개와 연계하거나 결합되어 활용하는 기술로 한다.

제안 자격은 뿌리기술 관련 기업, 학교, 연구소 등이며, 대상 기술은 소재다원화 공정기술, 지능화 공정기술 등 제조업의 미래 성장 발전에 핵심적인 차세대 공정기술이다.

추진 일정은 9월 분야별 연구회 운영을 통해 ‘핵심 뿌리기술후보군’을 발굴하고, 9~10월 평가위원회 운영을 통해 ‘핵심 뿌리기술(안)’을 선정한다. 10~11월 관계부처, 기업체, 연구기관 등 ‘관계기관 의견수렴’을 실시하고, 11~12월 핵심뿌리기술 개정을 고시할 예정이다. 단 상기 일정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

제안기간은 9월 3일 오후 6시까지이며, 제출 서류는 이메일 혹은 후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단 이메일 접수(ssongdy@kitech.re.kr)는 접수 마감일 도착분에 한하며, 우편 접수(135-918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322 한신인터밸리24 서관 19층 국가뿌리산업진흥센터 ‘핵심뿌리기술 담당자’ 담당자 앞)는 마감일 소인분까지 유효하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방문 접수는 불가하다.

유의사항을 살펴보면 ▲뿌리기술과 관련성이 부족하거나, 정부 R&D사업 예산으로 기술개발이 완료된 기술 수요는 제외하며 ▲접수기간 내에 제출하지 않은 경우 또는 요구양식 이외의 양식으로 제출하는 경우는 제외한다. 그리고 제출된 서류는 일절 반환하지 않으며, 핵심뿌리기술 발굴을 위한 기초자료로만 활용된다.

자세한 내용은 산업통상자원부 뿌리산업팀(전화 044-203-4906) 또는 국가뿌리산업진흥센터 핵심뿌리기술 담당자(전화 02-2183-1617, 이메일 ssongdy@kitech.re.kr)에게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