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도특수강, ‘제25회 국제금형 및 관련기기전’ 2차 온라인 전시회 참가
다이도특수강, ‘제25회 국제금형 및 관련기기전’ 2차 온라인 전시회 참가
  • 엄재성 기자
  • 승인 2021.11.04 0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열간공구강, 냉간공구강, 금형강 신제품 등 선보여

일본의 특수강 제조업체 다이도특수강이 오는 12월 31일까지 개최하는 ‘제25회 국제금형 및 관련기기전’ 2차 온라인 전시회에 참가 중이다.

다이도특수강의 ‘제25회 국제금형 및 관련기기전’ 2차 온라인 전시회 부스. (출처=INTERMOLD KOREA 2021 홈페이지 캡쳐)
다이도특수강의 ‘제25회 국제금형 및 관련기기전’ 2차 온라인 전시회 부스. (출처=INTERMOLD KOREA 2021 홈페이지 캡쳐)

이번 전시회에서 다이도특수강은 열간공구강, 냉간공구강, 플라스틱 금형강, 핫스탬핑용 다이스틸 등을 선보였다.

우선 주조용 금형 등에 사용하는 열간공구강으로는 고신뢰성 범용 열간 다이스강 ‘DHA-WORLD’와 고성능 열간 다이스강 ‘DH31-EX’를 선보였다.

고신뢰성 범용 열간 다이스강 ‘DHA-WORLD’는 대형 다이캐스팅 금형에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DHA1 대체 제품으로 화학성분 최적화에 의해 소입성을 대폭 개선하여 열처리도 용이하고, 대형 금형의 중심부까지 고인성을 얻을 수 있다. 그리고 각종 특성이 특수 용해재처럼 뛰어나고 비용 절감도 가능하다.

고성능 열간 다이스강 ‘DH31-EX’는 대형 다이캐스트 및 단조금형에 사용해도 중심부까지 안정적인 고인성을 얻을 수 있어 금형 사용 시 큰 변형의 위험성을 크게 경감할 수 있다. 고온강도가 높아 내열균열성과 내마모성이 뛰어나고, 부위와 방향에 따른 품질과 특성의 차이가 적다.

냉간 프레스 및 단조금형에 사용하는 냉간공구강으로는 냉간 다이스강 ‘DC11’과 범용 냉간다이스강 ‘DC53’을 선보였다.

냉간 다이스강 ‘DC11’은 진공탈가스 정련을 하고 있어 내질이 청정하고, 기계가공성이 양호하다. 소입성이 양호하고, 공랭으로 경화하여 담금질 균열의 우려가 없다. 또한 열처리 후 변형이 매우 작고 내마모성이 우수하며 인성도 양호하다.

범용 냉간다이스강 ‘DC53’은 기존 냉간다이스강 SKD11의 약점인 고온 템퍼링 시의 경도 부족과 낮은 인성을 보완한 새로운 재질이며, 범용 및 정밀금형 분야에서 우수한 성질을 지니고 있다.

사출 성형 금형에 사용하는 플라스틱 금형강으로는 고성능 정밀 플라스틱 금형강 ‘NAK55/NAK80’과 내식 플라스틱 금형강 ‘S-STAR’를 선보였다.

고성능 정밀 플라스틱 금형강 ‘NAK55’는 최적의 조건으로 표면이 보증되도록 열처리되어 있어 그대로 금형 가공을 실시해 사용할 수 있다. Ni-Al-Cu계 시효경화형 강으로 피삭성 및 가공표면이 양호하고, 절삭가공 및 방전가공 후 연마가 용이하다. 육성용접성이 양호하며, 사용 시의 벤딩이 적고 정밀금형에 적합하다. 이외에도 경면연마성이 양호해 만족스러운 광택을 얻을 수 있으며, 부식 가공성도 양호하다.

또 다른 고성능 정밀 플라스틱 금형강 ‘NAK80’은 ‘NAK55’의 특성에 경면연마성과 방전가공 표면, 인성 등이 개선된 제품이다.

내식 플라스틱 금형강 ‘S-STAR’는 난연소성 수지에 대한 내식성과 유리섬유에 대한 내마모성에 더해 투명수지용 금형에 대응하는 초경면성을 겸비한 고내마모성·고내식성 스테인리스강 재질을 채택했다. 균질화 처리에 의해 내질을 보다 균질하게 만들고 있어 의장·기능제품 등 고경면성을 요구하는 수지성형용 금형에 적합하다.

마지막으로 다이스틸 ‘DHA-HS1’은 고온으로 가열된 강판을 프레스 성형하는 핫스탬핑에 적합한 다이스틸이다. 이 제품은 높은 열전도율로 인해 제품의 냉각 시간이 단축된다.

한편 다이도특수강은 이번 전시회에서 자사의 금형공구강 외에도 생산시설 등을 소개하고 고객사들에 대한 컨설팅도 실시하고 있다. 다이도특수강은 전시회를 계기로 세계 금형 수출 2위국인 한국 금형업체들에 대한 맞춤형 서비스를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