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코로나 봉쇄로 막힌 수출 물류 긴급 지원

中 코로나 봉쇄로 막힌 수출 물류 긴급 지원

  • 철강
  • 승인 2022.04.08 16:59
  • 댓글 0
기자명 엄재성 기자 jseo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OTRA, 기업당 최대 700만원 특별 지원

중국의 일부 지역 코로나 봉쇄 조치로 수출입 물류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을 위해 KOTRA(사장 유정열)가 중국 수출화물에 대한 물류 긴급 지원에 나섰다. 바이어 납기일이 늦어지는 등 물류 문제를 신속하게 해결하기 위해서다.

중국에 도착한 수출화물의 운송 루트를 갑자기 바꿔야 하거나 화물을 계획에 없던 중국 내 다른 지역에 임시로 보관해야 할 경우, 기업이 원하는 장소의 KOTRA 공동물류센터를 선택해 보관할 수 있다. 다른 지역으로 긴급 운송하기 위한 중국 내륙 운송 서비스도 지원받을 수 있다. KOTRA는 화물보관료와 중국 내륙 운송비를 중소기업 1개사당 1,000만원 한도 내 최대 70% 특별 지원한다.

이 사업은 올해 KOTRA가 중소기업 물류난 해소를 위해 내놓은 네 번째 긴급 조치다. 올 초부터 KOTRA는 글로벌 물류사와 손잡고 매주 70TEU 규모로 미국 동서부 해안과 북유럽 주요 기항지의 선복을 고정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선복을 구하지 못해 애를 먹는 중소기업이 언제든지 사용하게 하기 위해서다.

KOTRA 관계자는 “지중해, 중남미, 호주 등지의 선복도 안정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여러 글로벌 물류사와 막바지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일부 지역에 대해서는 지역별 물류난 양상에 초점을 맞춰 긴급 조치를 시행 중이다. 미국 LA와 롱비치(Long Beach) 항만 적체로 부득이하게 운송 루트를 바꿔야 하는 기업에는 시애틀(Seattle), 타코마(Tacoma) 등 우회 항로의 내륙 운송과 통관을 지원한다.

우크라이나의 경우, 사태 발발 직후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인근지의 KOTRA 공동물류센터 20곳을 우선적으로 지정해 중소기업이 화물을 보관하고 루트를 바꿔 다른 지역으로 안정적으로 운송하도록 했다. 창고보관료와 내륙 운송비는 1,000만원 한도 내 최대 70% 지원해준다. 최근에는 전 세계 KOTRA 공동물류센터 226곳 모두 임시 보관 공간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대상 지역을 확대했다.

유정열 KOTRA 사장은 “물류 안정성 확보는 수출성장을 위한 최우선 과제”라며 “육해공을 아우르는 글로벌 물류 지원이 가능하도록 더욱더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