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2027년까지 국가 에너지효율 25% 개선 나선다

정부, 2027년까지 국가 에너지효율 25% 개선 나선다

  • 정부정책
  • 승인 2022.06.23 16:47
  • 댓글 0
기자명 김정환 기자 jhki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년간 에너지소비량 2,200만TOE 감축 계획

정부가 2027년까지 국가 에너지효율을 25% 개선키로 했다. 에너지 정책 방향을 기존 공급 중심에서 수요 효율화 중심으로 전환하기 위한 움직임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3일 더플라자호텔에서 새 정부 첫 번째 에너지위원회(제25차)를 개최했다고 이날 밝혔다.

이번 에너지위원회에서는 △새 정부 에너지정책 방향 △시장원리 기반 에너지 수요효율화 종합대책 등 총 2개 안건이 상정, 논의됐다.

정부는 우선 오는 2027년까지 에너지 소비량을 2,200만TOE(석유환산톤·원유 1톤의 열량) 줄이기로 했다. 이는 서울시의 약 6년 치 전력 사용량에 해당한다.

이를 통해 에너지 효율성 평가 지표인 에너지원단위를 오는 2027년에 2019년 대비 25% 낮춘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이 경우 주요 7개국(G7) 평균 수준이 된다.

우리나라는 세계 10위 에너지 다소비국이자 저효율 소비국이다. 국가 전체적으로 OECD 평균보다 1.7배 이상 많은 에너지를 사용하고 있는 반면 에너지원단위(효율)는 OECD 최하위 수준(36개 중 33위)이다.

부문별로 보면 전체 에너지소비의 62%를 차지하는 산업부문이 증가세를 주도하는 가운데 건물과 수송부문 소비도 증가 추세이다. 제조업이 산업부문 에너지소비의 약 90%를 차지하며 이 중 약 80%는 철강‧석화‧정유 등 다소비 업종이다.

연간 20만 TOE이상 다소비 기업(30개, 산업 에너지소비의 약 63%) 대상 에너지 효율혁신 자발적 협약을 추진한다. 기업과 효율혁신 목표 등을 설정하고, ESG인증, 결과공표, 포상, 보증‧보조(협력업체 지원시) 등 다양한 지원으로 자발적 효율혁신을 유도한다.

새 정부 에너지정책 방향으로는 에너지 안보 및 탄소중립 수단으로 원전을 적극 활용해 원전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글로벌 자원수급 불확실성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에너지원 확대를 통해 산업과 일자리 창출까지 모색한다는 입장이다. 

이를 통해 정부는 적극적인 탄소중립 정책 추진과 녹색산업기술을 기반으로 한 녹색 투자와 소비를 촉진하는 경제 생태계 조성을 목표로 한다.

기후변화 대응, 에너지 안보 강화, 에너지 신산업 창출 등 세부 정책을 구성해 내달 중 확정·발표할 계획이다.

이창양 산업부 장관은 "새 정부의 에너지정책은 기후변화와 에너지 안보에 대응해 공급측면에서는 원전 활용도를 제고하는 정책전환과 함께 수요측면에서는 그간 공급위주에서 에너지 수요효율화 중심으로의 전환이 양대축"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