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연구원, 사업화 유망기술로 출연(연) 창업 활성화 추진

기계연구원, 사업화 유망기술로 출연(연) 창업 활성화 추진

  • 철강
  • 승인 2022.08.25 17:39
  • 댓글 0
기자명 엄재성 기자 jseo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업예정자 외부 공모 채용으로 새로운 기술사업화 프로그램 추진

한국기계연구원 2022년도 제1회 창업예정자 공개채용 포스터. (사진=기계연구원)
한국기계연구원 2022년도 제1회 창업예정자 공개채용 포스터. (사진=기계연구원)

한국기계연구원(원장 박상진)이 창업 활성화를 위해 사업화 유망기술을 창업아이템으로 수립하고 이를 직접 창업할 예비 대표 공개 채용에 나섰다.

기계연구원은 자체R&BD(사업화 연계 기술개발) 프로그램인 ‘K2M 지원사업’을 신설하여 창업아이템 발굴 및 고도화, 창업예정자(예비창업자) 채용, 사업화 실증 지원으로 이어지는 창업 초기 지원 체계를 확립하였다.

‘K2M 지원사업’은 사업화 유망기술을 발굴하여 AC(액셀러레이터) 등 기술사업화 전문가와 함께 이를 창업아이템(BM, Business Model)으로 고도화하는 한편, 시제품 제작 등 사업화 실증을 지원하는 기계연구원 고유의 R&BD 프로그램이다.

특히, 기계연구원이 추진하는 ‘창업예정자(예비창업자) 채용’은 직원 신분으로 창업을 준비하게 함으로써, 연구원의 시설과 장비 등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연구팀과 함께 근무하며 기술을 전수받고 BM을 구체화하는 창업 준비과정 전반을 수행하도록 하는 혁신적인 제도이다.

창업예정자(예비창업자) 채용을 위해 기계연이 수립한 창업아이템은 ‘자기재생 방식의 흡착과정을 활용한 VOCs 및 악취 제거 기술’로, 별도의 연료사용 없이 흡착-열화학반응을 이용하여 인쇄, 포장, 염색업 등 중소사업장 및 생활환경에서 접할 수 있는 악취 및 휘발성유기화합물(VOC)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 설비가 간단하고 유지비가 저렴하며 오랜 기간 고효율을 유지하는 장점에서 시장성과 사업성이 높다.

‘VOCs(휘발성유기화합물)’은 증기압이 높아 대기 중으로 쉽게 증발되는 액체 또는 기체상 유기화합물의 총칭으로 대기 중에서 광화학반응을 일으켜 오존 등 광화학 산화성물질을 생성시켜 광화학스모그를 유발하는 물질을 말한다.

현재 창업예정자(예비창업자) 공개 채용이 진행 중이며(접수처 https://kimm.recruiter.co.kr, 접수기간: ~8월 31일) 서류전형 합격자에 한해 창업아이템(BM) 상세 설명회를 실시하고 자료를 제공할 예정이다.

기계연구원 박상진 원장은 “연구원창업의 개방성을 확대하고 창업기업과 연구기관이 지속적으로 협업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여 동반 성장을 도모하기 위한 방안으로 프로그램을 도입하였다”며, “출연(연) 환경에 적합한 직접 사업화 프로그램으로 보유기술 창업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