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아연, 온산제련소에 4조2교대 근무제 도입

고려아연, 온산제련소에 4조2교대 근무제 도입

  • 비철금속
  • 승인 2023.01.05 10:07
  • 댓글 0
기자명 방정환 기자 jhba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속 근무일수 줄이고 충분한 휴식 보장…행복과 안전한 일터 조성

고려아연(회장 최윤범)은 온산제련소 생산직 직원들을 대상으로 4조2교대 근무제를 정식으로 도입했다. 이를 통해 직원들의 근무 만족도를 높이고 안전한 일터 조성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고려아연은 지난해 상반기부터 설문조사와 노사간 협의 등의 절차를 진행하고, 2022년 10월 노사 교대근무제 개편 TFT를 구성하는 등 충분한 의견수렴을 거쳐 2022년 12월 27일에 전면 시행했다.  

4조2교대는 근무조를 4개로 나눠 2개 조는 주간과 야간 12시간씩 근무하고, 나머지 2개조는 쉬는 근무 형태다. 기존 시행하던 4조3교대에 비해 하루 근무시간은 8시간에서 12시간으로 4시간 늘어나지만 연간 총 근로시간은 같고, 휴일은 기존보다 연간 80일 넘게 늘어나는 장점이 있다.

이번 근무제도 개편은 워라밸(일과 삶의 균형)을 중시하는 사회적 흐름과 젊은 직원들의 적극적인 의견 개진을 통해 반영되었으며, 근무일수 감소를 통해 개인 여가시간 증대 및 자기계발의 기회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교대횟수 감소로 교대시간과 출퇴근 시간의 절약이 가능하며 업무 연속성을 유지해 안정적인 공장운영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온산제련소 관계자는 “4조2교대 시행은 기존 4조3교대직 근무자들에 한하며, 4조2교대의 시행과 더불어 직원들의 직무역량향상 교육 등 다양한 학습의 기회와 함께 추가적인 제도를 개발하고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고려아연은 4조2교대 전환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시행착오를 줄이기 위해 다양한 홍보활동과 더불어 직원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피드백을 진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