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뿌리산업 맞춤형 에너지효율향상사업 확대 추진해야”

“뿌리산업 맞춤형 에너지효율향상사업 확대 추진해야”

  • 뿌리산업
  • 승인 2023.01.06 15:26
  • 댓글 0
기자명 엄재성 기자 jseo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전 경영연구원, ‘글로벌 효율향상사업 분석을 통한 국내 뿌리기업 지원방안’ 발표

국내 뿌리기업의 에너지 효율 개선과 경쟁력 확보를 위해 뿌리산업 맞춤형 에너지효율향상사업을 확대 추진해야 한다는 분석이 나왔다.

한전 경영연구원은 최근 발표한 ‘글로벌 효율향상사업 분석을 통한 국내 뿌리기업 지원방안’을 통해 뿌리기업의 에너지 소비 현황 및 효율개선 사업에 대한 대응책을 제시했다.

전기소비 측면에서 국내 산업 전체에 대해 뿌리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 2021년 국내 뿌리기업의 총 전기소비량은 3만5,534GWh, 전기요금은 4조1,000억원으로, 전체 산업용 소비량(291TWh)과 전기요금(30조7,000억원)의 12%를 차지한다. 이 중 용접, 소성가공, 표면처리 업종이 전체의 60%를 점유한다.

국내 제조업의 근간을 형성하는 주요 산업이며 전체 산업용 전기소비량·요금의 10% 이상을 차지하는 뿌리기업 대상의 합리적인 에너지 효율 향상을 위한 운영이 필요한 상황이다.

주요국들은 제조업 발전을 위해 다양한 뿌리기업 지원책을 실시하고 있으며, 주요국들의 뿌리기업 에너지 효율개선 정책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우선 해외에서는 정부 차원에서 가이드라인 제시, 교육·자금 지원, 지역맞춤형 사업, 경제적 인센티브·페널티 지급 등 다양한 형태로 에너지 효율개선을 추진 중이다.

국내에서도 정부가 뿌리기업 등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공정 개선 위주의 효율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우선 정부는 효율개선 유망사업에 대한 투자를 활성화하기 위해 투자세액공제제도 개편 및 ESCO 등 중소기업 특별세액감면 대상 업종에 대한 세액감면을 연장했다. 그리고 10만TOE 미만 중소·중견기업은 스마트공장과 연계하여 FEMS 보급을 확대하고 있다.

산업부는 뿌리산업의 디지털화 구현을 위한 ‘지능형 뿌리공정 시스템 구축사업’을 추진하면서 선도형과 일반형 사업으로 분류한 후, 분류된 사업에 따라 공정설비 구입 및 개량, 솔루션 개발 및 구축, 인건비 등을 지원한다.

중기부는 6개 업종의 24개 기업을 대상으로 ‘탄소중립형 스마트공장 지원사업’을 운영한다. 해당 사업을 통해 중기부는 선정된 기업에게 에너지 진단·설계 컨설팅, FEMS 등을 활용한

ICT 기반 탄소저감 공정혁신, 고효율 설비 개체 등 3대 패키지를 원스톱으로 지원한다.

한국에너지공단]s 자체적으로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는 역량이 부족한 업체를 대상으로 '중소사업장 에너지효율시장 조성사업'을 운영하고, 한전에서는 KEPCO-ES와 협업하여 ‘뿌리기업 특화 ESCO 시범사업’을 운영한다.

한전 경영연구원은 보고서에서 뿌리기업의 특징을 고려한 에너지 효율향상사업을 개발, 확대 운영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14개 업종으로 구성되어 있는 뿌리기업의 경우 특정 기기 교체만으로는 효율향상에 한계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므로, 중장기적으로는 ESCO를 통한 컨설팅 사업을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정부에서는 ESCO 사업에 참여하는 뿌리기업 비용 중 일부를 한전이 지원, 에너지 컨설팅 기술 개발, 민간 ESCO 사업자들의 참여 유도 등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뿌리기업 대상 효율향상사업에 대한 체계적인 운영 메커니즘을 구축해야 한다.

현재 ESCO 사업은 한전의 EERS 실적으로 미인정받는 상황임을 고려하여, 뿌리기업 대상 사업에 대해 우선적으로 정부와의 실적 인정을 협의해야 하며, 뿌리기업 지원 확대 시 우려되는 한전의 효율향상사업 비용 증가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체계적인 비용회수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특히 요금으로 EERS 비용을 회수할 경우 EERS 참여고객 뿐만 아니라 미참여 고객의 요금 인상도 감수해야 함을 인지해야 하며, 이에 대한 소비자 수용성 확보도 매우 중요하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