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국내 로봇 기업들과 철강공정 로봇 기술 토론의 장 열어

포스코, 국내 로봇 기업들과 철강공정 로봇 기술 토론의 장 열어

  • 철강
  • 승인 2023.03.28 08:08
  • 댓글 0
기자명 박재철 기자 parkjc@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 14개 기관과 철강공정 로봇 기술 개발 등 논의

산업현장 내 로봇 도입 확대 가속화… 제철소 안전·생산·품질 수준 강화에 주력

철강공정 로봇화 니즈 공유하고 신기술 교류까지, 글로벌 철강시장 경쟁력 확보 나서

포스코가 한국로봇융합연구원에서 국내 14개 로봇 관련 기관과 함께 ‘제1회 로봇솔루션 파트너스 테크데이(Tech-Day)’를 개최했다.

‘로봇솔루션 파트너스 테크데이’는 철강공정에 적용가능한 로봇 기술을 개발하고 로봇 기술의 비전과 향후 전략을 토론하기 하기 위해 포스코 기술연구원 로봇솔루션연구그룹 주관으로 올해 처음 개최된 행사이다.

이날 포스코와 로봇 관련 기관들은 제철소 안전·생산·품질 수준 강화에 로봇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상호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행사엔 정부산하의 로봇전문연구소로 수중로봇과 안전로봇 기술 등을 개발하는 ‘한국로봇융합연구원’, 로봇을 활용한 제철 공정 제품의 제어계측, 검사 솔루션 기술을 개발하는 ‘더원제어계측’, 철강설비의 자동화 로봇제어 시스템을 연구하는 ‘코아시스템’ 등 첨단 로봇 기술을 보유한 14개 기관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행사에선 철강공정 로봇 기술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진행됐다. 포스코 로봇솔루션 기술 개발 전략과 산업용 로봇 전망, 철강공정 로봇솔루션 조사 사례 등 다양한 로봇 관련 현장 니즈들이 공유됐으며, 제철소 내 고위험 작업에 대한 안전 확보 로봇 기술이 중점적으로 다뤄졌다. 포스코는 현장 근무자들의 안전을 챙기기 위한 공정 내 고위험 작업 로봇 대체 기술을 지속 개발하고, 로봇을 활용한 제철공정 설비 무인감시 기술을 연구하는 등 현장의 로봇 니즈를 지속 발굴해 기술협력을 통한 철강공정 로봇 솔루션 개발에 더욱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로봇 기술은 다양한 산업현장에서 생산성 향상과 안전한 작업장 구축을 위한 핵심기술로 조명받고 있다. 국내 산업의 경우 조선 분야의 용접 로봇, 정유공장 특화 자율주행 순찰 로봇 등이 개발돼 현장에서 활용되고 있고, 해외의 경우 무인 로봇이 위험환경 설비점검 업무를 수행하는 방식 등으로 로봇 기술을 현장에 적용하고 있다. 현재 포스코 철강 공정에서는 제품 포장이나 시험 분석 자동화 등에 로봇 기술을 활용하고 있으며 제철공정 로봇화까지 기술을 확대하기 위해 지속적인 연구를 진행 중이다.

행사를 주최한 포스코 기술연구원 김기수 공정연구소장은 “제철소 내 안전한 작업장 구축을 위한 로봇 솔루션 개발은 ‘개방과 협력’에 의해 성패가 좌우된다"며 "로봇 솔루션 파트너스 테크데이를 시작으로 신속하고 완성도 높은 로봇 솔루션 도출을 위해 연합군처럼 유기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지속적인 상호 협력과 기술 · 정보 교류를 통해 철강 공정 안전과 제품 생산·품질 수준을 더욱 강화해나가겠다”고 말했다.

행사에 참여한 ‘뉴로메카’ 한정헌 전무, ‘위드로봇’ 김도윤 대표는 “포스코의 적극적인 협력이 있어 제철소 설비 고장 진단, 화재 감시 등 업무 수행에 로봇을 활용할 수 있었고 이는 협력을 진행한 로봇 기업의 기술 성장까지 이어졌다”며 “제철소라는 특수한 환경에 적용될 수 있는 제철소 특화 로봇을 함께 개발하는 것은 차별화된 미래 스마트 제철소 구축의 핵심기술이 될 것”이라 말했다.

한편, 포스코는 철강공정 로봇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펼치고 있다. 포스코 생산기술전략실과 포항, 광양제철소에 로봇자동화 전담팀을 신설해 공장 내 로봇 도입 확대를 위한 연구를 진행 중이며, ‘로봇솔루션 파트너스 테크데이’를 연례행사로 확장해 파트너십 강화에 박차를 가하는 등 작업자들의 안전과 생산성 향상을 위한 로봇 기술 개발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