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템, ‘KTX용 단조강 제동디스크’ 출고식 개최

카템, ‘KTX용 단조강 제동디스크’ 출고식 개최

  • 뿌리산업
  • 승인 2023.04.24 10:28
  • 댓글 0
기자명 엄재성 기자 jseo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입에 의존했던 제동디스크의 국산화 개발로 철도부품 기술 경쟁력 확보

경남테크노파크(원장 노충식, 이하 경남TP) 입주기업인 ㈜카템(대표 이태영)은 4월 19일 KTX용 제동디스크(Brake disc) 출고식을 개최했다.

‘KTX용 단조강 제동디스크’ 출고식. (사진=경남TP)
‘KTX용 단조강 제동디스크’ 출고식. (사진=경남TP)

해당 제동디스크는 균열방지 제조공법을 통해 초기 수입품에서 발생했던 열 균열 현상을 극복하고, 냉각효율 향상형 허브를 자체 기술로 디자인 및 적용하여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였으며, 수입 소재 대신 국내 소재를 활용해 가격경쟁력을 높였다.

제동디스크는 수입에 의존했던 핵심부품이기에 이번 개발을 통해 국산화에 성공했다는 것에 큰 의미가 있으며, 이를 통해 한국철도공사(코레일)로부터 KTX용 단조강 제동디스크 수주에 성공하여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시장으로의 수출 기회를 가지게 될 것으로 보인다.

카템은 철도차량 부품산업의 다양한 분야에서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으며, 2015년 사업 초기 경남TP 입주지원사업을 통해 입주 공간 및 경영지원을 받으며 성장했다.

카템 이태영 대표는 “고속철도용 제동디스크 국산화를 통해 확보한 핵심 원천기술을 바탕으로 철도부품 분야의 강소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해외시장까지 진출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경남TP 노충식 원장은 “㈜카템은 철도차량 부품산업에서 큰 성과를 달성하며 경남TP 입주기업들에 귀감이 되고 있다”며, “앞으로도 입주기업들이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