셰플러그룹, 2040년부터 모든 생산·공급망에 ‘기후중립 경영 실현’ 발표

셰플러그룹, 2040년부터 모든 생산·공급망에 ‘기후중립 경영 실현’ 발표

  • 철강
  • 승인 2023.05.04 10:11
  • 댓글 0
기자명 엄재성 기자 jseo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코바디스 지속가능성 플래티넘 등급, CDP ‘기후·수질 등급’ ‘A’ 획득
ESG의 3가지 요소 ‘환경’, ‘사회’, ‘지배구조’에 부합한 지속가능성 전략 발표

셰플러그룹 2022 지속가능성 보고서 표지. (사진=셰플러그룹)
셰플러그룹 2022 지속가능성 보고서 표지. (사진=셰플러그룹)

글로벌 자동차 및 산업기계용 정밀부품과 시스템 공급업체인 셰플러 그룹이 2040년부터 그룹의 모든 생산 및 공급망이 기후 중립 기반으로 운영될 것이라고 발표했다.

셰플러코리아(대표 이병찬)에 따르면, 셰플러그룹은 최근 공개한 ‘2022년 지속가능성 보고서‘를 통해 2040년부터는 그룹의 모든 생산 및 공급망이 기후 중립 기반으로 운영돼 CO₂ 배출 저감을 이룰 것이라고 밝혔다.

보다 적극적인 목표 달성을 위해 수립한 2022년 기후대응 계획으로는 ‘녹색구매‘, ‘녹색생산‘, ‘녹색제품‘의 3가지 핵심요소를 발표했다.

셰플러그룹은 ESG의 핵심 요소인 ▲환경 ▲사회 ▲지배구조에 부합하는 지속가능성 전략의 기후대응 계획으로 ‘녹색구매‘, ‘녹색생산‘, ‘녹색제품‘을 수립한 바 있다.

셰플러는 ‘녹색구매‘의 일환으로 2027년부터는 스웨덴 H2그린스틸(H2greensteel)사와의 협력을 통해 연간 10만 톤의 그린스틸을 공급받으며, 이를 통해 사실상 이산화탄소 배출이 없는 강철을 공급받게 된다.

또한, 2030년까지 전 세계 셰플러 공장의 연간 전력 수요량의 25%를 내부 생산된 재생 가능한 에너지로 충당해 ‘녹색생산‘을 실천할 예정이며, ‘녹색 제품‘ 분야에서는 현재 탄소발자국의 종합적인 계산을 자동화하는 통합된 청사진을 개발 중에 있다.

이외에도 공급망에서 이산화탄소 배출 저감을 위해 지난해 노르웨이 기술업체 리텍(REEtec A)과 희귀 광물조달을 위한 합작 투자를 체결했다. 이를 통해 하이브리드 모듈, 하이브리드 변속기, 전기 차축 구동시스템용 전기모터의 지속가능성을 한층 더 강화했다.

지난해 셰플러는 ‘에코바디스(EcoVadis)(기업의 지속가능성에 관한 국제적인 평가 기관) 지속가능성 등급 평가에서 동종업계 상위 1% 수준으로 최고 등급인 플래티넘 등급을 받았다. 또한, 2022년 CDP(탄소정보공개 프로젝트)에서 ‘기후변화 대응‘과 ‘수질 등급‘이 최고 등급인 ‘A‘ 등급을 받아 격상됐다.

한편, 셰플러는 지난해 7월에 전 직원이 참여한 ‘기후 행동의 날‘ 캠페인을 진행한 바 있다. 기후 행동의 날(Climate Action Day) 행사는 셰플러 그룹의 지속가능성 및 기후변화 목표 달성의 일환으로 전사 교육 및 캠페인 활동을 전개했다. 기후 워크숍은 전 세계 사업장 직원 약 8만3,000명이 지속 가능한 소재 사용과 이량산화탄소 배출 감소, 재생 에너지원의 사용 증가 등 기후 보호와 관련된 아이디어 2만여 건이 제안됐다.

셰플러그룹 CEO인 클라우스 로젠펠트(Klaus Rosenfeld)는 “셰플러그룹의 핵심 기업전략인 지속가능성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관련한 다양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라며, “2040년 글로벌 기후중립 경영 실현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명확한 실천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