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G스틸, 공정온도 AI 예측제어 시스템 본격 도입…이달부터 운영

KG스틸, 공정온도 AI 예측제어 시스템 본격 도입…이달부터 운영

  • 철강
  • 승인 2023.06.07 11:33
  • 댓글 0
기자명 손유진 기자 yjson@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팩토리 구축에 '박차'…표면처리강판 업계 최초
항복강도, 인장강도 등 재질 예측 정확도 확보

 

KG스틸 당진공장 연속용융아연도금(CGL) 운전실에서 작업자가 ‘AI 열처리 예측제어 시스템’을 모니터링하는 모습./ KG스틸 제공
KG스틸 당진공장 연속용융아연도금(CGL) 운전실에서 작업자가 ‘AI 열처리 예측제어 시스템’을 모니터링하는 모습./ KG스틸 제공

KG스틸(대표 박성희)이 이달부터 공정온도 인공지능(AI) 예측제어 시스템 운영에 본격 나선다. 제품 재질 예측 정확도를 높은 수준으로 확보해 스마트팩토리 구축 채비를 하는 동시에 품질 경쟁력과 원가절감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된다.

KG스틸은 ‘AI 열처리 예측제어 시스템’을 당진공장 연속용융아연도금(CGL) 공정 가열로(퍼니스) 구간에서 이달 초부터 가동한다고 7일 밝혔다.

KG스틸은 CGL 가열로 AI 최적 제어기술을 지난해 개발했다. 이후 최근까지 약 반년 간 시범운영과 성능 고도화 작업을 마치고, AI 열처리 예측제어 시스템 운영을 본격화한다.

AI는 숙련된 작업자의 행동을 학습해 더 나은 패턴을 구현하도록 설계됐다.

AI가 매 15초 단위로 새로운 작업지시 및 공정상태 정보를 받아들여, 현 시점으로부터 2시간 이후까지의 제품 품질을 예측해 최상의 운전 상태를 유지한다. 이는 가열로의 내부온도 등을 AI가 제어하기 때문에 가능한 결과다. 

열처리 예측제어 시스템이 가동되면 제품이 가열로에 투입되기 전에 아연도강판의 ▲항복강도 ▲인장강도 ▲연신율 ▲경도 등 물성 예측이 가능해진다. 이는 표면처리강판 업계 최초 시도다. 

정확도 또한 우수하다. 물성 및 설정온도 예측 정확도는 98%에 달해, 생산제품에 대한 품질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AI 시스템 도입 전에는 CGL 공정 최종단계인 출측의 제품을 샘플링 해 재질을 분석하는데 약 2시간이 소요됐다. 

KG스틸 관계자는 “작업자가 설비를 제어하면 제품 물성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기 어려워 공정 조건을 보수적으로 설정할 수밖에 없었다”면서 “AI가 과거 작업을 스스로 학습한 이후 정확도가 100%에 육박하는 최적 패턴을 제시하기 때문에 보다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했다.

AI 기술 도입으로 제품 물성을 예측 제어하게 돼 KG스틸 제품 생산품질이 향상되고, 액화천연가스(LNG) 사용량이 줄어 상당한 비용절감 효과가 예상된다.

한편 KG스틸은 지난달 31일 당진공장 기술연구소에서 임직원을 대상으로 ‘#3CGL 가열로 예측제어 시스템 구축 발표회’를 개최하고, 구축 경과 및 기대 효과에 대해 설명했다. 또 향후 ▲실시간 도금 부착량 예측 모델 ▲에어나이프 자동제어 시스템 구축 등에도 AI 기술을 점진적으로 확대 적용할 방침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