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아연 최윤범 회장, 그린수소 활용 확대 위한 관심 촉구

고려아연 최윤범 회장, 그린수소 활용 확대 위한 관심 촉구

  • 비철금속
  • 승인 2023.06.14 16:57
  • 댓글 0
기자명 방정환 기자 jhba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orea H2 Business Summit 2차 총회 참석

"수소생태계 활성화 위해 정부의 선제적인 수소 수요 창출 필요"

고려아연 최윤범 회장이 14일 개최된 ‘KOREA H2 Business Summit’ 2차 총회에 참석하여 고려아연이 현재 계획하고 있는 그린수소 및 그린암모니아 생산과 관련한 내용을 소개함과 동시에 그린수소의 활용을 늘릴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정부 및 시장 주요 참여자들 자들의 관심을 촉구했다.

이날 행사는 고려아연을 비롯해 17개의 회원사들이 우리 기업들의 꾸준하고 지속적인 수소사업 투자의지를 대내외 공표하여, 한국 수소산업의 활력을 재점화 시키는 것이 절실한 시점이라는 점에 깊은 공감을 갖고 만들어졌다.

고려아연은 이미 호주 자회사인 SMC제련소가 위치한 타운스빌에서 태양광 발전소와 연계하여 1MW 규모의 수전해기로 연간 140톤의 그린 수소를 생산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이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과정에 가장 어려운 점은 작은 양이지만 이렇게 생산되는 그린 수소의 꾸준한 수요처를 확보하는 부분이다.

또한, 고려아연은 그린수소 시장이 가시화되는 2030년 이전까지 호주에서 4GW에 달하는 대규모 신재생에너지 단지를 개발하고, 연간 28만 톤에 상응하는 그린수소를 생산하여 이를 160만 톤의 그린 암모니아 형태로 국내에 도입하는 사업을 컨소시엄 파트너 기업들과 진행중에 있다.

하지만 이 역시 생산될 그린수소를 어떻게 활용할 지에 대해 의문이 있다. 이에 따라 정부가 수소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선도적으로 대규모 안정적인 수소 수요를 창출하고 인프라를 구축하는 정책과 재정 지원을 진행하고, 수소시장 참여자들 모두 이를 위한 적극적인 기술 개발과 설비 투자를 위한 공동협력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최 회장은 국내 수소사업 상황 및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의견을 전달함과 더불어 총회에 참석한 기업들과 다양한 기술 개발이나 공동 투자에 참여하여 수소생태계를 잘 만들어가겠다고 부연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