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에어로-한화오션, 대형 선박용 ESS 개발 완료

한화에어로-한화오션, 대형 선박용 ESS 개발 완료

  • 철강
  • 승인 2023.08.03 10:51
  • 댓글 0
기자명 황두길 기자 dghwa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튬 기반 ESS…연료 절감 및 오염 물질 배출량 감소 효과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한화오션과 함께 글로벌 친환경 선박 시장 진출을 위한 기술력을 확보했다. 에너지저장시스템(Energy Storage System)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화오션과 시너지를 극대화하겠다는 전략이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한화오션과 함께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컨테이너선 등 대형 선박에 적용할 수 있는 메가와트시(WMh)급 ESS 개발을 완료했다고 3일 밝혔다. 

양사가 개발한 리튬이온 배터리 기반 ESS는 제조 시스템을 하나로 묶어 ESS 크기를 최소화하는 ‘컨테이너 타입 패키징 기술’, ESS 화재를 즉시 감지하고 신속하게 진화하는 ‘자동소화’ 기술도 적용됐다. 기존 내연기관과 ESS를 연동한 하이브리드 동력 시스템을 선박에 적용하면 운항 시 연료를 절감하고 오염 물질 배출량을 줄일 수 있다. 

아울러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향후 온실가스 배출 규제로 수요가 늘어날 글로벌 친환경 선박 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출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글로벌 시장 조사기관 마켓앤드마켓에 따르면 전 세계 선박용 ESS 시장은 2021년 약 21억달러(약 3조원)에서 2030년 약 76억달러(약 10조원)로 연평균 15.5%의 성장이 예상된다.

문승학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전기추진체계사업부장은 “글로벌 탈탄소화를 위한 ESS 패키징 및 안전성 기술은 방산 분야뿐 아니라 항공·해양 산업에도 필수인 만큼 계열사 간 협력을 통해 시너지를 극대화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