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지역 장애인과 함께하는 특별 전시관람 프로그램 운영

포스코, 지역 장애인과 함께하는 특별 전시관람 프로그램 운영

  • 철강
  • 승인 2023.09.01 16:56
  • 댓글 0
기자명 박재철 기자 parkjc@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코, 경북도청과 공동 주관하는 '철 만난 예술, 옛 그림과의 대화' 전시에 경북지역 시각장애인 60여명 초대

포스코가 경북도청과 공동 주관하는 <철 만난 예술, 옛 그림과의 대화> 포스아트 특별전에 경북지역 시각장애인을 초청해 문화특강과 특별 관람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포스코는 지난 8월 22일부터 경북도청과 공동으로 <철 만난 예술, 옛 그림과의 대화> 포스아트 특별전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특별전에서는 조선시대 대표회화 56점을 포스아트로 재현해 관람객들에게 생생한 감동을 안겨준다.

포스아트는 적층 인쇄 기법으로 제작돼 수차례 반복적인 인쇄 과정을 거쳐 물감층을 쌓아 올린 작품들을 말한다. 물감이 입체적으로 쌓이기 때문에 시각뿐 아니라 촉감으로도 작품을 감상할 수 있어 예술감상의 영역을 확장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포스코는 31일 안동, 예천, 영주, 봉화 등 경북지역의 시각장애인 60여명을 특별전에 초대해 문화특강과 함께 포스아트 특별 전시를 관람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문화 특강으로는 '나의 문화유산 답사기'의 저자인 前 문화재청장 유홍준 교수가 '옛 그림의 아름다움'을 주제로 일상 속에 지나쳤던 미술 작품의 가치와 소중함에 대해 강의했다. 강의 이후 참가자들은 <매화초옥도>, <세한도> 등 유명 한국 회화를 포스아트로 구현한 작품들을 감상하며 촉감으로 그림을 느끼는 색다른 경험을 가졌다.

이번 전시 프로그램에 참여한 한 참가자는 “입체적인 작품을 손끝으로 느껴보면서, 작품을 머릿 속에서 그려볼 수 있었다”며 "그림을 볼 수 없어도 손으로 그림을 느낄 수 있는 포스아트 전시처럼 앞으로도 장벽을 허무는 전시들이 많아졌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유홍준 교수는 "열성적으로 강연을 듣고, 반응해주시는 시각장애인분들의 에너지가 저한테까지 전해져 강연을 하면서도 힘이 났다"며 "포스아트라는 새로운 기술로 옛 회화의 감상 방식이 시각을 넘어 촉각으로 확장되면서 '옛 그림의 아름다움'을 보다 많은 사람들이 느낄 수 있게 되어 기쁘다"는 소감을 전했다.

한편, 포스코는 이번 포스아트 특별전에서 가장 주목을 받은 작품 중 하나인 정선의 <내연산삼용추도>를 경북도청에 기증했다. 경북도청 동락관에서 9월 22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전시는 별도 예약 없이 무료 관람이 가능하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