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硏, 제19대 류석현 원장 취임

기계硏, 제19대 류석현 원장 취임

  • 철강
  • 승인 2023.12.11 08:37
  • 댓글 0
기자명 엄재성 기자 jseo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Machine 선도하는 세계적 종합 기계 연구기관’ 목표

한국기계연구원 제19대 류석현 원장이 12월 8일 취임하고 공식 임기를 시작했다.

한국기계연구원 제19대 류석현 원장이 2023년 12월 8일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기계연구원)
한국기계연구원 제19대 류석현 원장이 2023년 12월 8일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기계연구원)

한국기계연구원 제19대 원장으로 취임한 류석현 원장은 기계연구원을 ‘K-Machine을 선도하는 세계적인 종합 기계 연구기관’으로서 초격차 R&D 리더십을 확보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류석현 원장은 취임사를 통해 “한국기계연구원은 ‘K-Machine’을 선도하는 세계적인 종합 기계 연구기관을 비전으로, 향후 3년 간 초격차 R&D 리더십을 확보하고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도록 저는 비전 챔피언의 역할을 하겠다. 이를 위해 연구원의 핵심가치를 VVIP로 제시하고 모든 의사결정 단계에서 VVIP를 질문의 중심에 두겠다”고 말했다.

류 원장은 “‘고객중시’(VoC), ‘가치 창출’(Value Creation), ‘진실성’(Integrity), ‘개척정신’(Pioneer)라는 4가지 핵심 가치의 이니셜을 축약한 것이 ‘VVIP’이다. 이를 추진하기 위해 ▲초격차 디지털-R&D 리더십을 구축 ▲R&D 체계 및 조직 고도화 ▲기술사업화 및 기술이전 가속화 ▲연구원의 퀀텀-점프 기반 확보 등 4대 실천 전략을 시행할 것”이라며 경영 목표를 제시했다.

한편 2023년 12월 8일부터 3년 간 임기를 수행하게 되는 류석현 원장은 부산대에서 1983년 재료공학 학사를, 한국과학기술원에서 1989년 재료공학 석사와 1998년 재료공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1983년 두산중공업에 입사한 이후 전략혁신 고문, 기술경영팀장(상무), 부사장, CTO 등을 수행했으며, 2021년부터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UST) 협력처장을 역임했다. 또 한국공학한림원 기획위원장, 과기부 미래인재 특별위원, 산자부 알키미스트 그랜드챌린지 위원 등을 역임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