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사업장 구축 총력”…포항제철소, 동절기 안전관리 강화활동 전개

“안전한 사업장 구축 총력”…포항제철소, 동절기 안전관리 강화활동 전개

  • 철강
  • 승인 2024.01.29 13:12
  • 댓글 0
기자명 이형원 기자 hwlee@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겨울철 안전관리 강화 및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특별 현장안전활동 실시
신규보임 직책자 안전리더십 교육을 통해 선진 안전문화 구축에 앞장서

포스코 포항제철소가 사고 위험이 높은 동절기를 맞아 현장 안전관리 강화에 나섰다. 포항제철소는 2월까지 중대재해 예방과 안전실행력을 높일 수 있는 특별 안전활동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앞서 천시열 포항제철소장은 취임사에서 “제철소는 ‘실행’하는 조직이며, 지킬 수 있는 룰을 만들고 반드시 지키는 안전문화를 만들어야 한다”라고 강조하며 “직원 스스로 ‘안전수칙을 준수하는 것만이 나의 안전을 지켜 준다’는 것을 느끼고 자율적으로 안전관리에 참여하는 문화를 만들어 나가자”라고 당부한 바 있다.
 

현장 직책자가 글로벌안전센터 고소작업 안전밸트 체험장에서 추락체험에 참여하고 있다. 사진=포스코
현장 직책자가 글로벌안전센터 고소작업 안전밸트 체험장에서 추락체험에 참여하고 있다. 사진=포스코

이번에 중점적으로 실시되는 안전활동은 △임의작업 제로 △동절기 관계사 안전관리 △직책자의 발로 뛰는 안전관리 △안전의식 제고 등으로 제철소 특성에 맞는 현장 안전관리를 강화할 방침이다.

특히 포항제철소는 중대사고 발생 위험이 높은 ‘작업자 임의판단 작업’을 근절시키기 위한 안전활동에 집중하고 있다. 위험성평가, TBM(Tool Box Meeting)이 없는 작업은 일절 금지하고, 작업 중 위험상황이 발생하면 즉시 작업을 중지하도록 교육하는 등 작업자가 임의로 설비에 접근하는 것을 원천 차단하기 위한 활동을 전개해 나가고 있다.

또한 한랭질환 예방관리 기간(12~2월) 동안 체감온도별 위험단계(관심:-3.5℃ 이하, 주의:-10.5℃ 이하, 경고:-15.5℃ 이하)를 구분해 작업시간, 휴식시간을 조정하고 있으며, 경고단계 발령시 옥외작업을 금지하고 있다. 작업자의 한랭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작업장에는 핫팩, 스탠드 전기난로, 바람막이 등을 비치하고 있다.

아울러 포항제철소는 신규 보임 직책자 대상으로 안전역량을 높이기 위한 ‘직책자 역할 및 책임의식’을 주제로 안전리더십 교육을 매년 실시하고 있다. 교육 프로그램은 △안전마인드 향상 실습교육 △사내외 주요 안전동향 및 사고사례 분석 △산안법·중처법 등 주요 안전법률 등 직책자의 안전리더십 향상을 위한 내용으로 구성됐다.

이번 교육의 총 참석인원은 33명(공장장·리더 14명, 파트장 19명)이며 8시간 전일제, 2차수(1.19, 1.29)로 나눠 진행했다. 교육에 참석한 직책자는 “안전의 중요성은 익히 알고 있었지만, 직책자가 된 후 느끼는 안전의 무게는 기존과 매우 다르다”라며 “안전에는 사각지대가 없다는 마음가짐으로 안전관리 수준을 높이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포항제철소는 2024년 안전목표를 지난해에 이어 중대재해 제로로 설정해 무재해 경영을 이어갈 것을 다짐하고 있다.
 

포스코 임직원들이 사내외 주요 안전동향 및 사고사례 및 산안법·중처법 등 주요 안전법률 이론교육에 참여하고 있다. 사진=포스코
포스코 임직원들이 사내외 주요 안전동향 및 사고사례 및 산안법·중처법 등 주요 안전법률 이론교육에 참여하고 있다. 사진=포스코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