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로템, 그리스 지하철 102량 2,700억원 수주 성공

현대로템, 그리스 지하철 102량 2,700억원 수주 성공

  • 수요산업
  • 승인 2009.09.16 18:00
  • 댓글 0
기자명 김상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량 외관 알루미늄 합금 14톤 소요

  현대로템(대표이사 이여성 부회장)과 한화 컨소시엄은 그리스 아테네 지하철공사(Attiko Metro A.E. AM)에서 발주한 1억6,000만 유로(한화 2,700억원) 규모의 전동차 102량을 수주하여, 공급계약을 체결하였다고 16일 밝혔다.

  현대로템은 알루미늄 압출재와 벌집구조의 노맥스 하니콤(Nomax honey comb) 내장재를 채택하여 차량을 경량화 하였고, 제동時 발생하는 전기를 재사용하는 회생제동 제어방식을 적용하여 에너지 효율성을 높이는 등 유럽의 엄격한 품질기준을 만족시키는 전동차를 공급할 계획이다. 이번 전동차 외관 1량에 알루미늄 합금 약 14톤 정도가 사용된다.

 

  한화-현대로템컨소시엄은 지난 2002년 아테네 지하철공사가 발주한 올림픽 전동차 126량을 수주하여 유럽시장에 최초로 진출하였다.

  아테네 지하철 공사에서 거행된 계약식에는 현대로템 이여성 부회장, 한화 양태진 사장, 배영한 駐그리스대사, 아테네 지하철공사 야니스(Mr.G.Yanis)회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하였다.

  현대로템은 전동차의 설계, 제작 및 납품을 담당하고, 한화는 수출관련 제반 업무와 현지 창구업무를 수행하며, 2011년 납품되어 아테네 지하철 2,3호선 구간에서 운행될 계획이다.

  현대로템은 그리스 전사의 투구를 형상화한 미려하면서도 견고한 디자인, 에너지 효율과 가용성, 신뢰성, 유지보수성 등 기술평가 점수에서 유럽의 경쟁업체보다 압도적으로 앞서 최종사업자로 선정되었다.

  회사 관계자는 "금번 수주를 계기로 확고히 다진 유럽 전동차 시장에서의 품질 경쟁력을 바탕으로 현재 진행중인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사업, 덴마크 코펜하겐 사업 등 서유럽 전동차 사업 수주전에서도 최선을 다해 아테네 신화를 계속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상순기자/sskim@snmnews.com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