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ME]‘$8,405’ 돌파해야 다시 상승세?

[LME]‘$8,405’ 돌파해야 다시 상승세?

  • 비철금속
  • 승인 2012.02.21 18:12
  • 댓글 0
기자명 정호근 hgjeo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일 비철금속 일일시황 [유진투자선물]

* 전일 동향
  메탈 일제히 상승. 다만, 상승폭은 기대에 못미치는 수준. 그래도 일단은 하락 움직임이 멈춘 점은 긍정적. 전일 메탈 상승의 이유는 中 지준율 인하와 유로존 재무장관회의에서 그리스에 대한 2차 구제금융안이 승인될 거란 기대감이 강화되었기 때문인 듯. 한편, 전일 미 증시는 휴장했고, 유가는 상승했음.
 
  그리스 2차 구제금융안 승인 기대 강화. 유로그룹 의장인 Juncker는 그리스는 우리가 요구한 조건들을 모두 충족시켜, 20일 밤 최종적 합의에 도달할 것이라고 언급함. 물론, Oxford 대학 Diron교수는 그리스가 구제금융 조건들을 만족시켰으나, 혹독한 긴축조치를 그리스 국민들이 수용하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언급. 이는 테크노크라트 정부에서는 가능할 수 있으나, 그리스 선거 이후에는 어려워질 것이라고 언급. 최저임금 삭감이 그 중 가장 혹독한 것이라고 분석함. 또한, 다른 전문가들도 임금삭감으로 그리스 국내수요가 위축될 것이라고 언급. 이를 상쇄하는 수출 증대 효과가 가시화되기까지는 수년이 걸릴 것으로 전망함.
 
  다시 증가한 中 외국자금 순유입. 중국 인민은행은 1월 對中 외국자금 순유입 4개월만에 플러스로 반등. 1월 인민은행과 금융기관의 외환 순매입액은 1,409억위안으로 전월 순매도 1,003억위안에서 순매입으로 전환. Standard Chartered는 글로벌 위험회피성향 감소에 따른 신흥국 전반에 대한 자본유입 증가로 1월 외국자본의 對中 유입도 플러스로 반등하였다고 분석함.

 * 전기동
 LME(3M) 전기동 가격 전일대비 0.74% 상승한 $8,235.5. 창고재고량은 전일보다 500톤 감소한 305,875톤. Cancelled warrants는 82,350톤.
 
* 주석
 인도네시아, 1월 주석수출 감소.
인도네시아의 2012년 1월 주석수출이 전년동월대비 26.6% 감소한 5,380톤 기록. 인도네시아의 2012년 1월 주석수출은 전월대비 64.4% 감소. 작년 12월 주석수출은 인도네시아 주석생산 기업의 금수조치가 붕괴되면서 크게 증가한 바 있음. 한편, 인도네시아의 1월 주석수출이 감소한 원인으로 우기에 따른 주석 광석생산의 감소가 크게 작용. 따라서, 인도네시아의 우기가 끝나는 3월까지 인도네시아의 주석생산이 차질을 빚을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전망.

* 금일 전망

‘$8,405’ 돌파해야 다시 상승세?

  전기동이 상승했다. 정확히 7일만이다. 이는 그동안 하락을 지속시켰던 악재들이 하나둘씩 사라졌기 때문이다.

  우선, 중국의 경착륙 가능성이다. 이로 인해 향후 중국내 전기동 수요감소 가능성이 부각되었다. 실제로 현재 중국내 전기동 재고량이 증가하고 있었고, 현물 프리미엄은 하락하고 있었다. 물론, 계속 언급했듯이 계절적인 흐름을 고려하면 지금의 재고증가가 크게 부담주는 수준은 아니다. 또한, 현재 중국이 경착륙보다 연착륙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일단, 가장 우려하고 있는 부동산 시장의 붕괴 가능성을 단순하게 다른 선진국들과 비교해 봤을 때, 중국의 모기지 대출이 많지 않다는 것이다. 거기에 최근 중 당국이 경기활성화를 위해 지준율까지 인하했다. 또한, 향후 한두차례 추가 인하할 것으로 보고 있다.
때문에 중국발 우려로 인한 하락은 주춤할 것 같다.

  다음으로 유로존 불확실성이다. 한때 ECB의 3년 장기저리무제한대출(LTRO) 덕분에 유로존 불확실성이 크게 감소하긴 했지만, 그리스 2차 구제금융 지원 문제를 앞두고 다시 심화되었다. 물론, 이 또한 유로존 재무장관회의에서 그리스에 대한 구제금융안이 승인되며 다시 사그러 들 것으로 보고 있다.

  그렇다면, 지금 상황에서 전기동 상승을 막는 건 무엇일가? 일단, 지금 당장은바로 앞에 있는 기술적인 저항선이다(그림 1). 전기동은 지난 6일간의 하락으로 한달 넘게 유지되었던 지지선이 깨졌다. 문제는 이 지지선이 이젠 강한 저항선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때문에 이 저항선 돌파 여부에 따라 상승일지 하향횡보일지 결정될 것 같다.

[그림 1] 전기동 상승 가려면 바로 앞 저항선부터 돌파해야

  반면, 좀 더 길게 보면 다시 중국이다. 지금은 중국의 지준율 인하와 연착륙 가능성이 부각되며 상황이 호전되고 있지만, 이를 확실시 하기 위해선 경제지표 개선, 재고감소 등이 뒤받침 해줘야 하기 때문이다. 물론, 당장 중국내 재고감소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그동안 수차례 언급했듯이 중국내 재고 감소는 3월이 되어야 점차 나타나기 시작한다는 것이다.

  한편, 투기적 매수 포지션은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최근 여러 악재들로 인해 가격이 조정을 받았음에도 불구, 투기적 매수 포지션은 증가추세를 유지했다. 반면, 투기적 매도 포지션은 더 이상 증가하지 않고 오히려 감소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그림 2). 결국, 투기적 세력들은 향후 상승 가능성에 더 주목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림 2] COMEX 고순도 구리 투기적 포지션 추이

예상레인지: $8,138~8,448.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