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일호 부총리 “조선업,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지정할 것”

유일호 부총리 “조선업,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지정할 것”

  • 수요산업
  • 승인 2016.06.23 17:32
  • 댓글 0
기자명 송규철 gcso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용부, 오는 30일 지원 범위 최종 결정
재취업, 소상공인 자금 지원 위해 기금 운용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조선업을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지정하겠다고 말했다.

▲ 사진: 철강금속신문 DB

 유 부총리는 23일 오전 울산시청에서 열린 지역 경제인들과의 오찬 간담회에서 “민관합동조사단 실사를 바탕으로 조선업을 6월 말까지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지정하고 기업의 고용유지지원금 인상, 실업급여 수급기간 연장 등 추가 지원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조선업이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최종 지정되면 조선업 관련 기업과 노동자에게 고용 유지를 위한 휴업수당, 실업급여 지급기간 연장, 체불임금 청산, 재취업훈련 등 연간 4700억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고용노동부는 오는 30일 고용정책심의회를 개최하고 특별고용지원업종 조선업 지정 여부와 지원 범위를 최종 결정할 방침이다.

 지원 범위는 조선기자재 및 협력업체까지 포함될 전망이다. 다만 파업을 결의한 대우조선해양,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등 조선 3사에 대한 지원은 불투명하다.

 유 부총리는 조선업 고용지원대책으로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 외에 고용보험기금, 임금채권보장기금 등의 기금운용계획 변경을 통한 고용지원 소요 대응, 대체일감 발굴 등도 추진하겠다고 했다.

 또한 유 부총리는 “조선업 종사자들 중에는 용접, 전기, 배관 등 숙련된 고급인력들이 많은데 이들이 육상플랜트, 반도체공장, 정유공장, 주택건설 등 관련 분야에 신속히 재취업하도록 대체일감을 적극 발굴·지원하겠다”며 “울산 등 해당 지역을 넘어 부산, 경남 등 인근 대도시 권역을 포함하는 광역단위 지원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울산·경남 거제 등 조선·해운업 거점 도시에 대한 지역경제대책으로는 기자재업체 지원대책반 설치, 소상공인 금융지원 등이 포함된다.

 그는 이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경영 애로가 최소화되도록 경영안정자금 등 정책자금 지원을 확대하겠다”며 “정책금융기관에 대한 기존 대출금과 보증 만기 연장, 원금 상환 유예 등 금융지원도 병행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