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텍-효성, 스틸코드 분야 공동 연구

포스텍-효성, 스틸코드 분야 공동 연구

  • 철강
  • 승인 2017.04.11 18:54
  • 댓글 0
기자명 방정환 jhba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일 산학일체연구센터 출범··· 산학일체교수 2명 선임 예정

  포스텍(총장 김도연)과 효성이 지난 10일 타이어 보강재인 차세대 고강도 정밀 와이어인 스틸코드(Steel Code) 분야에서 세계 시장을 리드하기 위해 효성-포스텍 산학일체연구센터를 개소했다. 고강도 정밀 와이어 최적 공정 개발에 나서게 될 이 연구센터에는 산학일체 교수 2명이 새롭게 채용돼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다. 

  산학일체교수는 기업이 자사 연구에 필요한 인력을 교수 후보로 추천하면, 대학이 이를 심사해 교수로 채용하고 인건비는 대학과 기업이 공동으로 부담하는 방식으로 운영되며 포스텍이 지난해 국내최초로 도입한 제도이다.

  이번에는 포스텍이 먼저 효성과의 연구에서 우수한 실적이 기대되는 다른 기관 소속 연구자들의 명단을 먼저 제공하고, 효성이 그 중에서 실제로 기업 경쟁력 강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되는 인재를 포스텍 교수로 추천하는 형태로 선임하게 된다.

  산학일체연구센터에는 포스텍의 금속 분야와 나노 분야 석학인 신소재공학과 이병주 교수와 박찬경 교수, 기계공학과 황운봉 교수가 중심이 되어 산학일체교수 2명과 함께 스틸코드 제조 공정에 미치는 다양한 조건 분석과 최적 공정 조건을 찾는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여기에는 포스텍 나노용합기술원(NINT) 분석 장비 등 포스텍이 보유하고 있는 세계적인 연구 인프라가 폭넓게 활용된다.

  스틸코드는 효성이 2011년 세계적인 타이어 제조업체 굿이어와 단일공급계약으로는 업계 최대규모의 장기공급계약을 체결했을 정도로 그 우수성을 인정받은 분야다.

  포스텍은 이론적인 실험을 전담하고, 효성은 실제 제조설비를 이용해 포스텍이 제안하는 다양한 이론에 대한 검증 실험을 진행한다. 또 산학일체교수와는 별개로 효성 소속 연구원 2명이 장기 파견되어 원활한 현장실험을 지원할 예정이다.

  포스텍은 이번 산학일체 연구센터 개소로 효성에서 필요로 하는 연구자를 영입하는 한편, 대학과 기업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실제로 기업의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수 있는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효성 역시 포스텍의 우수한 연구인력과 인프라를 이용해 당장의 애로사항을 해결하는 것은 물론, 새로운 시장 창출을 위한 미래 지향적 연구에 도전할 수 있게 된다.

  한편, 포스텍은 지난해 4월 LG디스플레이와 첫 산학일체연구소를 개소했으며, 효성에 이어 다른 기업과의 산학일체연구소를 준비하는 등 산학협력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