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정금강업 정형욱 대표, “고객과의 동반성장 목표로 정진”
(인터뷰) 정금강업 정형욱 대표, “고객과의 동반성장 목표로 정진”
  • 박준모
  • 승인 2017.10.27 0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객사와의 신뢰관계 구축이 경영 노하우
해외 수출 증가 지속으로 글로벌 철강업체로 성장

  최근 철강 불황으로 유통업체들의 어려움이 커지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 속에서도 판재류 유통업체인 정금강업(대표 정형욱)은 매년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최근에는 국내 판매에 그치지 않고 베트남, 인도 등 해외에 수출도 늘리면서 글로벌 기업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철강 불황속에서도 매년 성장을 이어가고 있는 정금강업의 정형욱 대표를 만나 성장 요인과 향후 계획 등을 들어봤다.

  Q. 우선 정금강업에 대한 간단한 소개를 부탁드린다.

  A. 정금강업은 1999년 창업했으며 컬러강판, 용융아연도금강판(GI), 아연알루미늄도금강판(GL), 포스코강판의 알코스타 등 판재류를 전문으로 하고 있다. 국내외 철강 제조사와 직접 거래를 통해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국내외 100여개 업체를 고객사로 두고 있다. 지난 2013년부터는 베트남, 인도네시아, 인도 등 수출을 늘리면서 글로벌 철강 유통회사로 거듭나고 있다.

▲ 정금강업 정형욱 대표는 "한번 고객은 영원한 고객이라는 마움가짐으로 고객 서비스 강화와 신뢰 관계를 구축하고 있다"고 말했다.

  Q. 정금강업의 현재 판매 상황과 올해 목표는?

  A. 올해는 철강 유통업체들에게 혹한기와 같았다. 중국의 철강가격 급등으로 인한 수급의 불안정, 국내 경기 불황으로 인한 수요 감소 등으로 유통업체들끼리 경쟁은 더욱 치열해졌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도 정금강업은 올해 3분기까지 700억원 수준의 매출을 올리며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15% 높은 실적을 올리고 있다. 올해 목표는 매출 1,000억원으로 이를 달성하기 위해 4분기 영업력을 총동원할 것이다.

  Q.현재 해외 수출도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는데 수출 현황과 목표 및 향후 계획은?

  A. 회사의 매출이 국내에 한정되어 있다 보니 위기감이 나타나면서 수출을 시작하게 됐다. 처음 시작은 미미했지만 현재는 연매출 50억원 이상을 바라보고 있다. 올 3분기까지 수출액만 약 40억원을 초과한 만큼 1차적인 목표인 연매출 50억원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수출 지역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중동, 터키, 인도 등의 시장조사를 마쳤으며 이를 바탕으로 수출지역 확대는 물론 품목도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향후에는 수출을 당사 매출의 20% 수준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Q.신사업에 대한 구상은 하고 계신지

  A. 철강산업은 없어서는 안 될 영원한 사업으로 최근 불황이 이어지고 있지만 고객 서비스를 통해 이를 극복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신속한 서비스, 합리적인 가격, 다양한 국내외제품군을 확보해 이를 적시에 공급할 수 있는 유통서비스의 개선 등이 불황 극복의 열쇠가 될 것이다.
  이에 당사는 전국에 산재되어 있는 거래처와의 소통을 보다 원활하게 하기 위해 전국에 사무소를 운영하고 있다. 대전, 부산, 창원에 사무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고객에 보다 가깝게 다가가고자 한다. 또 사무소를 통해 신속한 대응도 가능하다.
  신사업은 판재류 위주의 품목에서 새로운 먹거리를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신제품이면서 부가가치가 높은 제품을 생각하고 있다. 해외에서는 유럽과 중남미 등으로 수출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에 시장 변화 흐름을 파악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특히 선진국의 시장 변화를 주시하고 있다.

  Q.대표님의 경영철학과 노하우, 정금강업만의 장점이 있다면?

  A. 한번 거래를 한 고객은 끝까지 책임진다는 마음가짐으로 지금까지 왔다. 한번 고객을 평생 고객으로 대우하는 서비스 정신을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앞으로도 고객들에게 진심을 담아 다가가려는 초심을 잃지 않고 경영할 것이며 고객들과의 신뢰를 얻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이를 통해 고객사와 동반성장을 목표로 더욱 성장을 이어나갈 것이다.
  아울러 직원들을 내부 고객으로 생각하고 최선을 다해 모신다는 마음가짐을 가지고 있다. 근속연수가 유통업체임에도 불구하고 길다. 최근 매출 증가로 인해 신규 채용한 직원을 제외하면 대부분 10년 이상 근무했다. 제가 창업한 이후 지금까지 함께 하고 있는 직원도 있으며 입사 후 퇴사한 직원은 손에 꼽을 정도다. 이러한 부분이 영업력 증가로 이어졌다. 앞으로도 직원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정금강업은 지금까지 판재류 유통분야에서 국내외 제조사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트깋 해외 제조사와 직접 거래하면서 고객들의 요구를 신속하게 전달할 수 있다는 점이 최고의 강점이다. 뿐만 아니라 가격, 빠른 납기 등은 물론 고객이 필요로 하는 최상의 환경을 구축해 더욱 발전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