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수입차 관세’ 공청회, 국내외 강력 반발

美 ‘수입차 관세’ 공청회, 국내외 강력 반발

  • 철강
  • 승인 2018.07.21 06:34
  • 댓글 0
기자명 박준모 기자 jmpar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비자 가격 상승, 무역전쟁 발발 우려
11월 선거 의식해 수입차 관세 강행 가능성

미국을 비롯한 전 세계 자동차업계 관계자들이 19일(현지시간) 미국의 수입산 자동차 관세부과에 대해 반대 입장을 밝혔다. 이들은 미국의 관세가 소비자 가격을 올리며 무역전쟁을 유발해 미국 경제에 해를 입히고 일자리를 위험에 빠뜨릴 것이라고 주장했다.

월스트리트저널 등에 따르면 미국 상무부가 워싱턴DC 상무부 강당에서 개최한 수입산 자동차 관세 부과에 대한 공청회에서 자동차제조업연맹(AAM), 전미자동차딜러협회(NADA), 자동차무역정책위원회(AAPC) 등 주요 자동차 관련단체들은 트럼프 행정부의 수입산 자동차 관세부과에 대해 반대 목소리를 냈다.

12개 미국 및 해외자동차 제조업체를 대표하는 AAM은 "수입차에 대한 관세는 미국 근로자들과 전반적인 경제에 해를 끼치는 부정적인 도미노 효과를 유발할 위험이 있다"고 경고했다. 이 단체는 수입차에 25% 관세가 부과될 경우 수입차의 평균 판매가는 대당 5,800달러 오를 것으로 추정했다.

GM, 포트, 피아트크라이슬러 등 미 자동차업체들을 대표하는 로비단체인 AAPC 역시 반대 의견을 냈다. 매트 블런트 AAPC 대표는 "자동차수입이 국가안보에 위협을 제시한다는 증거는 없다"며 "어떤 국가안보 필요사항도 충족할 수 있는 미국 내 생산능력이 있다"고 설명했다.

피터 웰치 NADA 대표는 "모든 수입차에 대한 25% 관세부과는 자동차제조업체, 딜러, 소비자와 전반적인 경제에 해를 미칠 것"이라며 "가장 큰 피해는 미국 소비자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수입산 자동차 관세부과 계획에 정작 미국 자동차관련 업계도 부정적인 입장을 표명했다.

트럼프 행정부의 강경 자동차무역 정책을 지지하는 목소리는 소수였으며 수입차 전체에 대한 관세부과에도 반대했다. 제니퍼 켈리 전미자동차노동조합(UAW) 이사는 "무역전략은 자동차산업의 글로벌화된 특성을 고려해야한다"며 "일부를 목표로 한 조치들은 지지하지만 전체에 대한 관세는 지지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밝혔다.

미 상무부는 공청회와 2,300여 견의 의견서를 고려해 최종 입장을 결정할 예정이다. 다만 반대 여론에도 불구하고 트럼프 정부가 11월 중간선거를 의식해 관세 카드를 꺼내들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