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항공우주부품기술개발 사업 공고

산업부, 항공우주부품기술개발 사업 공고

  • 정부정책
  • 승인 2018.10.15 18:00
  • 댓글 0
기자명 김도연 기자 kimdy@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발완료 후 즉시 사업화 가능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항공우주부품기술개발사업’의 2018년도 하반기 신규 지원과제(총6개)를 10월 15일 공고했다.

이번 사업은 4차 산업혁명에 맞춰 항전ㆍICT 융합기술, 무인기 응용기술 등에 집중지원되며 개발 완료 후 즉시 사업화가 가능토록 시험평가, 인증획득도 포함한다.

지원과제는 총 6개로 ▲글로벌 친환경 에너지 추세에 맞춰 소형항공기의 내연기관 엔진을 대체할 수 있는 전기추진 모터 개발 ▲과부하 발생가능성이 높은 항공기 내부 장치 정보를 통합·제어하여 고장을 예방하는 항공기 데이터 처리 시스템기술 개발 ▲현재 항공부품의 인증 및 평가과정에서 외국 시험기관에 전적으로 의존하고 있는 비행시험 시뮬레이터 및 비행 플랫폼 개발 ▲기존의 기계·유압식 항공기 조종 구동장치를 전기식으로 개발하는 과제로 항공기 조종의 정밀 제어 및 경량화에 주안점을 두고 개발 ▲전기식 선형 구동시스템 : 중소형 항공기 및 PAV(Personal Air Vehicle) 에 적용되는 날개 면의 flap 구동기를 선형으로 다수 배열하여 안전 운항을 가능하게 하는 장치 ▲유무인기 통합 운용에 대한 신기술로 미래 무인기 항공시장의 기술 주도권 확보 과제다.

이번 지원 과제들은 4차 산업혁명의 흐름에 맞춰 전기추진 엔진기술, 항공전자·정보통신기술(ICT) 융합기술, 무인기 응용기술 등의 핵심기술과 수출 경쟁력 확보에 초점이 맞춰져 있으며 향후 5년간 총 339억원을 투입한다.

특히, 항공부품 산업분야 사업화의 최대 애로사항인 시험평가와 인증 획득까지 지원해 개발 완료 후 즉시 사업화를 도모할 수 있도록 해 개발완료와 사업화 이후부터 10년간 최대 약 5,600억 원의 수출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기술개발 지원과제는 10월 15일부터 산업부(www.motie.go.kr)와 산업기술평가관리원(itech.keit.re.kr) 홈페이지에 게재되며 11월 13일까지 사업 신청을 받고, 11월 중 최종 사업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또한 기술개발 지원과제에 대한 구체적인 지원 내용, 지원절차 안내 등을 위해 10월 17일 대전 인터시티호텔에서 사업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