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다이캐스팅학회, 5월 23일~24일 ‘제2회 학술대회’ 개최

한국다이캐스팅학회, 5월 23일~24일 ‘제2회 학술대회’ 개최

  • 뿌리산업
  • 승인 2019.05.20 09:24
  • 댓글 0
기자명 엄재성 기자 jseo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소차 소재·부품 강연 3개 및 고품위 다이캐스팅 기술 주제로 진행

사단법인 한국다이캐스팅학회(회장 김영직 성균관대 교수)가 부산 동아대학교 부민캠퍼스에서 ‘제2회 학술대회’를 오는 5월 23일~24일 개최할 예정이다.

다이캐스팅 공법은 자동차의 주요 핵심 부품 뿐만 아니라, 스마트 폰, 가전, 정밀 기계에 필요한 금속합금을 용융상태에서금형에 초고속으로 충전시키는 방법이다. 사용되는 주요 합금으로는 알루미늄, 마그네슘, 아연 등으로, 높은 치수 정밀도와 연간 생산성이 월등히 높아 원가 절감 및 대량생산에 적합하여, 자동차 부품업계를 중심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성형 공법이다. 국내에는 약 500개 이상의 다이캐스팅 산·학·연 관련 기업 및 연구기관들이 있다.

이번 학술대회는 최근 부각되고 있는 친환경 수소자동차의 소재 및 부품에 대한 강연 3개와 고품위 다이캐스팅 기술을 주제로 해외 주요 업체의 첨단기술 강연 등 국내 최근 연구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학술대회에는 현대자동차에서 기조강연과 두 건의 기술논문을 발표할 예정이다. 또한 GM코리아,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자동차부품연구원 포함 국내 다수의 다이캐스팅 전문가들이 신공정 개발, 금형설계 기술, 고진공 기술, 합금설계, 결함제어 등 총 5개의 세션에서 약 20편의 기술논문을 발표할 예정이다.

한국다이캐스팅학회는 북미 NADCA, 일본, 유럽 다이캐스팅 학회와의 기술교류, 다이캐스팅 기술자 교육 및 인력 양성, 애로 기술 해소를 위한 기술 위원회 운영에 비전을 두고, 다이캐스팅 생산, 금형, 장비, 소재, 모델링 업체 뿐만 아니라, 자동차, 전기·전자, 정밀기계, 반도체 등의 후방 업체와의 기술수요 연계를 충실히 진행할 예정이다.

한국다이캐스팅학회 김영직 회장은 “제2회 학술대회의 연구 성과 발표를 통하여 국내 기술자들의 연구 역량이 향상되고, 산·학·연이 함께 만나 교류 및 소통하면서 다이캐스팅 기술 발전의 토대를 공고히 하는 뜻 깊은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라고 밝혔다.

한국다이캐스팅학회 제2회 학술대회 참가신청은 02-3665-9077 또는 diecasting@kdcs.kr로 문의및 접수가 가능하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