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민관협의체' 19일 발족 ... 고로 안전밸브 해결책 찾는다

환경부 '민관협의체' 19일 발족 ... 고로 안전밸브 해결책 찾는다

  • 정부정책
  • 승인 2019.06.19 09:08
  • 댓글 0
기자명 김도연 기자 kimdy@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가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제철소 용광로(고로)의 안전밸브(블리더) 개방에 따른 오염물질 배출 문제와 산업계 피해 우려 등을 합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민관으로 구성된 협의체를 19일 발족한다.

환경부는 지난 12일 제철소 조업정지 행정처분 관련 지방자치단체인 경북과 전남, 충남도 관계자와 회의를 열고 환경부, 지자체, 업계, 전문가 및 환경단체 등이 참여하는 거버넌스를 2~3개월 운영해 개선방안을 찾기로 합의한 바 있다.

민관협의체는 정부(환경부 1명, 산업부 1명), 지방자치단체(3명), 산업계(3명), 시민단체(4명), 전문가(6명) 등 총 19명으로 구성돼 빠른 시일내에 개선 방안을 마련한다는 계획으로 8월까지만 운영된다. 

민관협의체는 고로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배출량 파악, 해외 제철소 현황 조사, 오염물질 저감 방안 마련·제도 개선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우선 ▲고로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의 종류와 실제 배출량에 대해 조사한다. 이와 함께 ▲일본, 유럽 등 해외의 제철소가 고로를 정기보수할 때 우리나라처럼 안전밸브를 운영하는지 여부를 비롯해 현지 법령, 규정 및 운영사례 등을 직접 조사할 예정이다.

또 ▲안전밸브 개방에 따라 배출되는 오염물질을 저감하는 기술은 현재 없다는 일부 주장도 검증하며, 오염물질 배출 저감 등 제도개선 방안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민관협의체는 19일 오후 3시 서울 중구 회의실에서 1차 회의를 갖고 협의체 구성·운영과 세부 활동 계획을 논의할 계획이다. 민관협의체는 정기적으로 주 1회 회의 개최를 원칙으로 하고 필요할 경우 수시로 회의를 가질 예정이다.


    <민관 협의체 참여 위원>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