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탈3D-윈포시스, 울산·구미 3D프린팅 전시회 동시 참가

메탈3D-윈포시스, 울산·구미 3D프린팅 전시회 동시 참가

  • 뿌리산업
  • 승인 2019.09.05 17:50
  • 댓글 0
기자명 엄재성 기자 jseo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산업에서 적용 가능한 산업의 방향 제시및 의료기기 제조 위탁생산 서비스 집중 소개
금속 3D프린터 ‘MetalSysE시리즈’, 공정검사·층 품질보증 시스템 ‘메탈시스 메디컬 패키지’ 등 전시

대한민국 대표 금속프린터 장비 제조사 윈포시스와 대한민국 대표 금속 적층 서비스 제공사 메탈3D는 9월 4일부터 2개의 국내 3D프린팅 전시회에 동시 전시를 진행함을 공지하였다.

윈포시스의 금속 3D프린터 ‘MetalSysE시리즈’. (사진=메탈3D)
윈포시스의 금속 3D프린터 ‘MetalSysE시리즈’. (사진=메탈3D)

양사는 9월 4일부터 6일까지 개최되는 울산의 ‘3D 프린팅 Korea in Ulsan’ 전시회(홈페이지 : http://3dpkoreaulsan.com/, C-02 부스)에 참가한다.

이 전시회는 3D프린팅과 제조업의 융합 사례를 발굴해 적층 제조(AM)개념으로 발전하고 있는 3D프린팅에 대한 인식 제고 및 제조업 고도화 방안을 제시하는 전시회이다.

이번 행사는 ▲국제·국내 세미나 ▲기업 전시관 ▲시민 체험관 ▲DfAM(적층제조를 위한 디자인) 경진대회 및 창의경진대회 등이 준비되어 있으며, 산·학·연 전문가가 나서서 3D프린팅 산업 적용 우수 사례를 발표하고 협력 방안을 모색한다.

양사에서는 다양한 의료기기 제조품을 전시하여 의료산업에서 적용 가능한 산업의 방향을 제시하며 금번에 메탈3D에서 론칭하는 의료기기 제조 위탁생산 서비스를 집중 소개할 예정이다.

Metal3D 사의 의료기기 위탁 생산 서비스 구성. (사진=메탈3D)
Metal3D 사의 의료기기 위탁 생산 서비스 구성. (사진=메탈3D)

또한 윈포시스과 메탈3D사는 9월 5일부터 7일까지 개최하는 구미의 ‘국제 3D프린팅코리아엑스포’(홈페이지 : http://www.3dexpo.co.kr/, B08 부스)에 참석한다.

이 전시회는 구미4공단 내 구미코(구미전시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국내 외 3D프린팅산업 현황과 기술력을 한눈에 볼 수 있는 3D프린팅 전문전시회로서, 메탈3D프린팅포럼, 4D프린팅포럼, 3D프린팅융합 컨퍼런스 등이 진행되며 각종 컨퍼런스에는 영국, 베트남, 싱가폴 등 5개국 기관 및 기업이 연사로 참가하게 된다.

양사에서도 PBF 금속 프린팅 공정 모니터링 장비 및 의료기기 제조에 관한 세미나를 진행 예정이다. 이를 통해서 세계적 최초로 개발된 공정검사 및 적층 품질보증 시스템인 메탈시스 메디컬(MetalSys-Medical) 패키지를 소개할 예정이다.

세계 최초로 구현된 MetalSys-Medical Package 구성도. (사진=메탈3D)
세계 최초로 구현된 MetalSys-Medical Package 구성도. (사진=메탈3D)

메탈시스 메디컬 패키지는 의료 및 항공 부품의 공정품질 검사 및 보증 시스템이다. 의료 및 항공부품은 가공품의 특성상 높은 품질관리가 요구되지만 현재의 엑스레이 검사 시스템으로는 적층제품의 정확한 품질 관리가 어렵다. 금속은 엑스레이가 잘 투과되지 않고 많은 산란이 일어나기 때문이다.

이에 개발된 MetalSys-MPT(Melting Pool Tomogrphy)는 금속적층 가공물을 공정진행 동안 계속 모니터링하여, 금속 적층물의 공정을 검사하고, 최종 결과물에 대해 품질을 보증할 수 있는 최상의 기술이다.

또한 대한민국이 선두적인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사물 인터넷 분야를 적용하여 윈포시스는 가공제품의 원격 공정모니터링 관한 메탈시스 앱(MetalSys-APP)을 구비하고 있다. 이 기술은 장시간 가공되는 금속 3D프린터에 사물 인터넷 기술을 접목하여 금속 프린팅 가공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스마트폰으로도 원격 제어 가능한 APP 프로그램이다. 공정 중의 산소농도, 습도 등의 공정 환경이 잘 진행되었는지를 모니터링하고 그 공정 환경 데이터 기반의 실시간 품질 보증에 사용되는 제품이다.

메탈시스 메디컬 패키지는 또한 메탈시스 비전(MetalSys-Vision)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적층가공 동안의 분말 도포상태, 적층 상태, 블레이드 손상 등의 오류를 조기에 검사하는 적층 공정 검사프로그램 또한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메탈시스 메디컬 패키지는 대한민국의 의료 및 항공 부품의 공정품질 검사 및 보증의 기술력 향상에 큰 기여를 할 것이다.

9월 4일 및 5일에 시작되는 울산 구미의 국내 3D프린팅 전시회는 산업적으로 활용성이 증대되고 있는 3D프린팅을 이해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