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철강 시장 안정화 해법은?

국내 철강 시장 안정화 해법은?

  • 철강
  • 승인 2020.12.07 20:05
  • 댓글 0
기자명 박진철 기자 jcpar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병욱 의원, 국회철강포럼 정책세미나 개최

국회에서 철강산업 안정화를 위한 세미나가 열렸다. 국민의힘 김병욱 의원(포항시남구울릉군)은 7일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국회와 정부, 산업계, 학계 등의 인사들이 참여한 가운데 ‘국내 철강 시장 안정화를 위한 정책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국회철강포럼(공동대표: 김병욱·어기구 의원, 연구책임의원: 서동용 의원)이 주최하고 한국철강협회가 후원한 이번 세미나는 국내 철강 시장을 안정화하고 산업생태계를 강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자 마련되었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포스코경영연구원 이윤희 상무가 ‘한국철강산업의 현주소와 해결과제’라는 주제로 발제를 맡았다.

이윤희 상무는 “한국은 세계 3위 철강 수출국임과 동시에 세계 5위 철강 수입국으로, 특히 중국, 일본산 철강재의 수입의존도가 높아 한·중·일 역내 교역에서는 한국만이 유일한 순 수입국”이며 “전후방 파급효과가 큰 기초소재인 철강재의 높은 수입의존도가 지속될 경우 철강 산업과 수요산업의 경쟁력 동반 하락 등 악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나아가 경쟁력 있는 소재·부품·장비 산업의 육성에도 한계가 있을 것”이라고 우려하였다.

이어 “철강산업의 국내 시장 안정화와 산업생태계 강화를 위해서는 철강업계의 협업과 더불어 불공정 수입재에 대한 제도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이 상무는 강조하며, 소비자 알 권리 확대와 같은 관련 제도의 개선, 무역구제 조치 적극 활용, 철강 부원료 역관세구조 개선 등의 방안을 제안했다.

국회철강포럼의 공동대표인 김병욱 의원은 “미국, 유럽(EU) 등 주요국이 자국 철강산업을 보호하기 위해 여러 보호조치를 강화하고 있고,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코로나19까지 발생해 우리 철강산업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우리나라 철강산업이 지속 성장하기 위해서는 건전한 철강산업 생태계 구축 및 수요산업과의 협력이 절실한 만큼, 정부와 업계가 수시로 논의하고 함께 해결방안을 모색할 수 있도록 국회에서 논의의 장을 계속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제21대 국회철강포럼은 철강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지난 20대 국회에 이어 21대 국회에서 새롭게 발족하였으며, 공동대표 김병욱(국민의힘, 포항시남구울릉군), 어기구(더불어민주당, 충남당진) 의원과 서동용(더불어민주당, 전남순천광양곡성구례을) 연구책임의원을 포함한 21명의 국회의원과 분야별 전문가 및 철강업계가 회원으로 가입하여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