셰플러, ‘이노트랜스 2022’에 철도 차량용 베어링 솔루션 출품

셰플러, ‘이노트랜스 2022’에 철도 차량용 베어링 솔루션 출품

  • 철강
  • 승인 2022.09.26 08:25
  • 댓글 0
기자명 엄재성 기자 jseo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형 액슬박스 베어링 하우징과 구름 베어링 등 최신기술 공개

글로벌 자동차 및 산업기계용 정밀 부품과 시스템 공급업체인 셰플러(Schaeffler)그룹이 9월 20일부터 4일 간 베를린에서 개최된 ‘2022 국제철도기술박람회(Innotrans 2022)’에서 철도 부문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고 디지털화를 가속화하는 혁신적인 기술과 솔루션을 선보였다.

셰플러코리아(대표 이병찬)에 따르면, 셰플러그룹은 이번 ‘이노트랜스 2022’에서 철도 차량용 베어링에 도입될 새로운 솔루션과 함께 철도 부문의 경쟁력을 더욱 향상시키고 지속적인 디지털화 프로세스를 지원하는 미래형 시스템을 처음으로 공개했다.

액슬 박스 베어링에 최적화된 Y25 하우징과 셰플러의 DMC 마킹이 적용되어 신규로 출시된 WJ-WJP 베어링은 철도 화물의 효율성 향상, 유지보수 간격 연장 및 CO2 배출량 감소를 보장한다. (사진=셰플러)
액슬 박스 베어링에 최적화된 Y25 하우징과 셰플러의 DMC 마킹이 적용되어 신규로 출시된 WJ-WJP 베어링은 철도 화물의 효율성 향상, 유지보수 간격 연장 및 CO2 배출량 감소를 보장한다. (사진=셰플러)

특히 셰플러가 이번 ‘이노트렌스 2022’에서 처음으로 선보인 ‘데이터 매트릭스 코드(DMC)’는 혁신적인 디지털 미래 철도 솔루션으로서 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DMC는 제조단계에서 각 베어링에 적용돼 운영 데이터 및 상태 정보를 지속적으로 기록하게 되며, 디지털 트윈을 통해 수명 주기 기록 등 부품의 상태와 작동현황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한 디지털 유지보수 지원 솔루션이다.

이와 함께 셰플러는 DMC 마킹이 적용된 신제품WJ/WJP 베어링 등 향상된 ‘Y25 하우징’을 선보였다. 액슬박스 베어링에 최적화된 ‘Y25 하우징’은 최대 25톤의 액슬 하중에 적합한 화물 철도차량용으로, 이전에 비해 무게가 14% 가벼워져 차체 중량 감소 및 탑재량 확대가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또 고속 열차용 인보드 베어링 구동 휠셋에 탑재되는 강력한 구름 베어링은 높은 효율성과 안전성을 확보한 제품으로, 보다 높은 전력 밀도와 무게 감소 및 더 좁은 설치 공간에 대한 시장의 요구를 충족시켰다.

셰플러의 인더스트리얼사업부 CEO인 슈테판 슈핀들러 박사(Dr. Stefan Spindler) 는 “이번 ‘이노트랜스 2022’에서 셰플러는 ‘안정성, 예측 가능성, 지속가능성을 테마로 철도 혁신을 위한 셰플러 솔루션’이라는 모토에 부합하는 포트폴리오를 제시했다”며, “이를 통해 철도 운송의 지속가능성과 가용성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들을 보여주고자 했다”고 말했다.

한편 이노트랜스는 2년마다 독일 베를린에서 개최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철도차량 및 수송 기술 관련 무역박람회로, 올해는 지난 2018년 이후 4년 만에 개최됐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