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아연, 동박 제조 위한 '자원순환 밸류체인' 구축

고려아연, 동박 제조 위한 '자원순환 밸류체인' 구축

  • 비철금속
  • 승인 2022.11.24 08:33
  • 댓글 0
기자명 방정환 기자 jhba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0% 리사이클 동 제련 증설 투자, 美 전자폐기물 재활용기업 잔여지분 인수

비철금속 제련사업 및 트로이카 드라이브 신사업 시너지 창출 기대

 

고려아연(회장 최창근)이 동 생산 증대를 위한 설비 개조와 미국 전자폐기물 리사이클링 기업인 이그니오사의 잔여지분 인수를 통해 100% 리사이클 동박을 생산하는 ‘자원순환 밸류 체인’ 구축 계획을 발표했다.

이를 계기로 세계 1위 비철금속 제련기술을 통해 ‘자원순환 사업’을 강화하는 등 기존 핵심사업과 미래 신사업간 시너지를 한층 확대할 예정이다.

앞서 고려아연 이사회는 지난 8월, 동박 제조 계열사인 케이잼(KZAM)의 생산량을 2027년까지 6만톤으로 확대한다는 목표로 공장 증설을 위해 약 7,356억원 규모의 투자계획을 승인했다.

이 같은 생산량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동박의 핵심 원료인 동(Copper)의 안정적 공급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를 위해 고려아연은 리사이클 동 생산 원료(전자폐기물, 전자폐기물의 중간가공품, 동 스크랩 등)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이그니오의 잔여지분을 인수하고, 동 생산설비 개조에 투자를 진행한다는 전략이다.

고려아연은 올해에 이미 동 증설을 통해 기존 3만톤의 생산능력을 4만톤까지 확대했다. 여기에 온산제련소에 있는 총 6기의 아연부산물 제련시설(fumer) 중 1기를 개조하여 최대 2만톤의 동을 추가로 생산하여 전해동박 제조 자회사인 케이잼에 공급함으로써 총 6만톤의 동박 생산목표를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기존의 공정 대비 저탄소 배출 공법을 적용함으로써 ‘친환경 배터리 소재 생산 시스템’을 구축하고, 단계적으로 건식로를 개조하여 연간 동 생산량을 10만톤까지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고려아연은 지난 7월에 북미와 유럽에 폭넓은 거점을 확보하고 있는 이그니오의 의결권 75.5%를 확보한데 이어 잔여지분까지 인수하여 100% 리사이클 동 생산 원료인 전자폐기물을 안정적으로 조달하기 위한 밑그림을 완성했다. 

미국은 전자폐기물 최다 배출국이지만 재활용률은 15%를 밑도는 상황으로, 향후 글로벌 ESG 경영 강화와 맞물린 환경 규제로 인해 전자폐기물의 재활용률이 크게 상승하면서 관련 시장도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고려아연 최윤범 부회장은 “이번 동 제련 증설과 이그니오 잔여 지분 인수는 고려아연의 오늘을 일궈온 제련사업이 내일의 신사업, 특히 자원순환 사업을 견인하고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면서 “세계 1위의 비철금속 제련사업과 트로이카 드라이브 3대 신사업간 시너지 효과를 지속적으로 창출해 나갈 것”이라 말했다.

고려아연 온산제련소
고려아연 온산제련소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