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2023 상반기 붐업코리아 수출상담회’ 개최

산업부, ‘2023 상반기 붐업코리아 수출상담회’ 개최

  • 철강
  • 승인 2023.04.13 08:53
  • 댓글 0
기자명 엄재성 기자 jseo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외 구매자(바이어) 400개사, 국내기업 1,500개사 참가, 코로나19 이후 최대 규모
사전 상담 통해 127건, 8,300만 달러 규모의 수출계약 및 업무협약 합의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창양)는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사장:유정열, 이하 코트라)와 4월 12일부터 13일까지 2일 간 서울 코엑스에서 ‘2023 상반기 붐업코리아 수출상담회’를 개최한다.

최근 무역수지 적자와 수출 둔화가 지속되는 어려운 상황에서 산업부는 작년에 이어 대규모 수출상담회를 통해 수출 붐업 분위기를 조성하고 수출플러스 달성을 위한 총력 지원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2023 상반기 붐업코리아 수출상담회 테이프 커팅식. (사진=산업부)
2023 상반기 붐업코리아 수출상담회 테이프 커팅식. (사진=산업부)

이번 상담회에는 소비재, 소재부품장비, 서비스, ICT, 바이오, 공공조달 등 6개 분야 전 세계 400개 바이어가 방한하여, 국내 1,500여 개사와 약 3,500건의 수출 상담이 진행된다. 산업간 경계가 모호해지는 빅블러(Big Blur) 현상이 나타나는 가운데, 다양한 분야의 기업들이 참가하는 종합 상담회는 수출기업과 해외바이어 모두에게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제로 코로나 정책 등으로 온라인으로만 참여하였던 작년과 달리 중국 바이어 96개사도 방한하여, 우리 기업들이 대면으로 중국 바이어에게 자사의 제품과 강점을 설명함으로써 실질적인 성과를 이끌어 낼 가능성이 높아졌다.

상담회장에서는 ‘수출 계약 및 업무협약(MOU) 체결식’도 이루어진다. 상담회 개최에 앞서 국내기업과 해외바이어 간 상담을 통해 총 127건, 8,300만 달러 규모의 수출계약과 MOU 체결에 합의하였으며, 상담회 기간 중 수출계약 등을 체결하여 수출 열기와 상담 성과를 현장에 확산시킬 계획이다. 작년 ‘2022 붐업코리아 수출상담회’의 수출계약·업무협약(MOU) 체결식 규모가 총 45건, 4,500만 달러임을 감안하면 올해 수출상담회는 보다 의미 있는 성과를 가져온 것으로 평가된다.

‘2023 상반기 붐업코리아 수출상담회’ 개막식에 참석한 산업통상자원부 안덕근 통상교섭본부장은 “최근 글로벌 경기둔화에 더해 자국 우선주의 무역기조의 확대로 수출 여건이 어려운 상황”이라며, “코로나19 이후 최대 규모의 수출상담회로 우리 기업들의 해외진출 확대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또한 “이번 상담이 실질적인 성과로 이어지도록 바이어 관리, 샘플 배송, 후속 상담 등을 지속 지원할 계획”이라고 언급했다.

이와 함께 안 본부장은 “올해 수출플러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출지원 예산을 상반기에 조기 집행하는 한편, 부처 합동 성과창출형 해외전시회 개최를 위해 해외전시회 통합한국관을 확대(30개 이상)하고 K-pop 공연과 연계한 합동박람회를 6월(프랑크푸르트)과 10월(방콕)에 개최할 것”임을 강조했다.

한편 이번 상담회에서는 신세계백화점이 대-중소기업 디지털 상생협력의 일환으로 5월 오픈 예정인 국내 패션 기업의 해외진출을 돕는 온라인 B2B 플랫폼 ‘Kfashion82’에 입점한 중소기업 6개사와 함께 패션 전문 전시관을 구성하여 국내 유망 패션기업의 해외진출을 돕는다.

아울러 4월 14일에는 해외바이어 89개사와 부산, 대전, 청주, 전주 등 4곳에서 지방기업을 위한 상담회를 개최한다. 작년에는 해외바이어 8개사와 대전에서만 상담회를 진행한 것과 달리, 올해는 참여 바이어와 지역을 확대하여 지방기업이 더 많은 해외바이어를 만날 수 있는 장을 마련한다. 또한 ‘튀르키예 재건 긴급대응 특별관’에서는 튀르키예 재건을 위한 구매 상담과 함께 기부물품 모집 등도 진행된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